정부재정 지원 사업 640억 수주…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및 대학 혁신
서울캠퍼스와 활발한 교류 `강점'… 학적이동, 복수전공, 학점교류 등 가능
의대·한의대·간호대 동시 보유… 미래가치 창출하는 명문사학 자리매김

학교 운동장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학교 운동장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객원기자]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총장 이영경)가 새로운 캠퍼스 명칭과 함께 변화와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새로운 명칭 WISE캠퍼스는 캠퍼스의 특성과 미래 발전 방향을 담고 있다. WISE는 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의 앞 글자로,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혜롭게 혁신하고, 스마트하게 융합해 진화하며 발전한다’라는 의미다.

■ 산학협력 & 교육혁신으로 앞서가는 대학, 정부지원사업 2020년부터 644.3억 이상 수주 = 동국대 WISE캠퍼스는 지방대 활성화 사업을 통해 SMR, 자동차 소재부품, 스마트 관광 분야 특성화를 통해 지역과 산학관 협력으로 인재를 양성해 지역 발전을 선도해 나간다. 또 대학의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 분야 육성 및 차별화된 학부 교육 선진화를 통한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학문 분야 특성화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동국대 WISE캠퍼스는 변화와 혁신 성과로 2020년부터 지금까지 644.3 원의 국가 및 지자체 지원 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동국대 WISE캠퍼스가 최근 11년간 받은 사업비의 75%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다. LINC 3.0, 대학혁신지원 사업,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 혁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 방법의 혁신을 통해 산업계와 미래 사회 수요에 맞는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서울·경주 두 개의 캠퍼스, 두 배의 경쟁력 = 동국대 WISE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캠퍼스 간 교류가 강점이다. 서울캠퍼스로 학적을 이동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 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복수전공제도’ 등을 운영한다. 지방 속 ‘수도권 대학’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도 교육과 학사제도에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받는다.

도서관에 Inno-Edu Center를 조성해 혁신적인 교육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카페 같은 환경에서 학습·토론하고 크리에이터 룸, 플레이스테이션, VR 등 즐겁고 창의적인 공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다. 또 학생회관, 대운동장 등을 리모델링, 학생이 행복한 대학 캠퍼스를 조성했다. 새로운 명칭에 걸맞게 교육혁신, 스마트 융합 교육, 지역과 함께 하는 산학협력 특성화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융합 선도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도서관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도서관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인터뷰] 정성훈 입학처장 “학생이 행복한 대학, 차별화된 학생중심 교육”

동국대 WISE캠퍼스 정성훈 입학처장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동국대 WISE캠퍼스 정성훈 입학처장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 동국대 WISE캠퍼스를 자랑한다면.
“동국대라는 전국적 인지도의 브랜드에 힘입어 수도권 학생과 영남권 학생의 비율이 서로 비슷한 ‘영남 속 수도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과 상생하는 지역특화 대학이면서도 전국으로 뻗어나갈 기반을 갖춘 매력적인 대학으로서 다양한 지역에서 관심을 가지는 대학입니다.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이동 제도 덕분에 동국대 WISE캠퍼스는 천년고도 경주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각지에서 온 학생들과의 생활을 통해 다양성을 경험하고, 어느 지역에도 국한되지 않은 무대에 서는 기회가 펼쳐지는 대학입니다.”

- 동국대 WISE캠퍼스 학사 구조의 경쟁력은.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간호대학을 동시에 보유한 동국대 WISE캠퍼스는 기존 인문, 사회, 상경, 과학기술대학 등 학문 분야 중심의 단과대학을 스마트시티융합대학, 글로벌사회경영대학 등 2개로 재편했습니다. 스마트시티융합대학은 산관학 협력을 통해 지역 산업 특성화 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들로 구성됐으며, 글로벌사회경영대학은 미래 산업형 다학제적 학문편제로 구성됐습니다.”

-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역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11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명문사학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동국대는 사회 각 분야에 깊고 탄탄한 뿌리를 내렸습니다. 이 뿌리에 안주하지 않고, 이 순간에도 미래를 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묵직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고 있습니다. 동국이 가고 있는 그 길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여러분 가슴 속 꿈과 열정은 저희가 틔워드리겠습니다. 탄탄한 토대 위에서 더 밝은 미래를 꿈꾸기 위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동국대 WISE캠퍼스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든 학과(의학계열 제외) 수능 국어, 수학, 탐구 중 상위 2과목 반영”

동국대 WISE캠퍼스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원서를 내년 1월 3일 9시부터 1월 6일 18시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수능 전형은 동국대 WISE캠퍼스에서 모집학과별로 요구하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에 응시해야 지원할 수 있으며, 교과 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더라도 지원할 수 있다.

WISE캠퍼스는 정시모집 가군, 다군에서 선발하며 2024학년도에는 수능성적 산출 시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수능의 경우 간호학과, 한의예과,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학과에서 국어·수학·탐구 중 상위 2과목 각 50%를 반영한다.

2024학년도 일반전형 정시 최초합격자(한의예·의예·정원 외 전형 제외)를 대상으로 장학금 200만 원을 지급한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내년 2월 6일 예정이다. 이외에 자세한 일정과 전형 사항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 상담 문의 전화는 054-770-2031~4이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입학처’ 입시상담도 상시 가능하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ongguk.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54-770-203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