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일환으로 소통의 장 마련

 지역-대학 간 협업을 위한 소통 위원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는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일환으로 지역-대학 간 협업을 위한 소통 위원회를 개최했다.

지난 8일 웨스턴라이프 호텔에서 열린 소통위원회는 박성태 총장을 비롯한 대학 구성원과 시청 및 산업체 등에서 외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학령인구 감소 등 지역과 대학의 공동과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소통 위원회는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소개를 시작으로 행사 주제인 ‘지역-대학 간 협업’에 대해 논의를 펼쳤으며, 계속되는 지방 인구 감소와 이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가 지역과 대학은 물론, 지역 산업체 입장에서도 인재 확보가 어려워지는 만큼 지자체와 대학, 산업체가 모두 관심을 두고 극복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한 국책사업으로써 사업이 지자체 및 산업체와 어떤 방식으로 연계해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지, 또 각자의 입장에서 원하는 방향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행사 진행을 총괄한 정성태 대학혁신사업단장은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은 지역과 대학에 닥친 공동위기 극복을 목적으로 한다”며 “지자체 및 산업체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현아 대학혁신사업부단장은 “지자체 및 산업체와 교류를 통한 사업목적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러한 소통 기회를 통해 교류를 계속 이어가고, 점차 깊이나 규모를 키워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은 대학혁신사업 제3유형으로 지역 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과 비수도권 지역 활성화 등을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산업 및 노년안전을 특성화 분야로 정하고, 반려동물산업학과, 동물보건학과, 소방행정학과, 안전보건학과, 응급구조학과를 주관학과로 지정해 다른 참여 학과와 함께 사업 기틀을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