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 기술은 국가의 주요한 경쟁력이 됐다. 우리는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기술이 초래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AI 기술은 딥러닝 기술, 즉 컴퓨터가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경험이나 전문지식을 학습하기 시작하면서 세상의 주목을 받았다. 이것은 사물인터넷의 보편화로 많은 양의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써 AI 기술 발전을 이끌었다. 여기에 교통, 물류, 농업, 방송, 전자상거래 등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주도하는 드론 산업도 더해져 글로벌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

AI는 이미 가전, 통신 등의 형태로 우리 생활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사람이 아닌 AI가 운전하는 자동차가 주체가 되는 ‘레벨 5’ 완전 자율주행 시대도 열릴 것이다. 드론은 단순한 영상 촬영 용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드론을 응용한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꼽히는 ‘플라잉카 산업’도 주목받고 있다.

AI의 도움을 받은 드론이 위험에 노출된 임무, 예를 들어 고압 송전선·송전탑을 주기적으로 검사해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AI 드론은 씨앗 파종 및 농약 살포 등 농작물의 생육관리, 건설현장 모니터링, 실종자 수색·순찰, 경비·보안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은 AI 드론을 이용해 일부 지역에 상품을 배송하고 있다. 이처럼 AI 드론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업 역량을 결합해 기존 제조업을 뛰어넘는 고부가가치 혁신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 인공지능(AI)드론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정규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는 동아리 활동이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 현재로선 AI 드론과 관련된 동아리가 개설된 학교는 많지 않고, 대부분 빅데이터와 드론 분야로 구분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한 가지 활동에 참여해 전문성을 키우는 게 좋다. 최근에 학교별로 드론 교육이 활성화돼 학생들의 관심도 높은데 단순히 기계적인 조작 차원에만 머무르지 말고 드론을 이용해 특정 임무를 수행하는 쪽에도 도전해볼 필요가 있다. AI나 드론은 컴퓨팅과 프로그래밍 언어로 운용되는 만큼 기반이 되는 영어 과목의 성취도가 높아야 한다. 또한 경제나 사회문화 등 사회경제적 현상을 다룬 과목들의 관심도 중요하다.”

- 학과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AI 시대를 맞아 기업마다 AI 전담 조직을 설립하고 관련 분야의 인재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AI 드론 분야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적용될 수 있어 전문성을 지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경쟁은 갈수록 격화될 것이다. 창업 전망도 매우 밝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갖고 있다면 얼마든지 사업에 뛰어들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도 포함돼 창업을 위한 자금이나 기술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 인공지능(AI)드론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교양과목으로는 정보활용능력, IT진로탐색과 취·창업 등을 배운다. 전공과목으로는 △창의적캡스톤디자인·창업실무 △드론콘텐츠기획 △디자인논리회로실습 △클라우드컴퓨팅분석·설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설계 △3D프린팅드론상세설계 △빅데이터구축·관리시스템실습 △드론예체능 △소형무인기콘텐츠응용 △디지털기기실습 △클라우드컴퓨팅프로젝트 △콘텐츠프로그래밍실습 △소형무인기공간정보응용 △소형무인기탑재전자장비정비 △사물인터넷프로그램설계 △자율자동차이해·실습 △제품회로설계 등을 배우게 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 인공지능(AI)드론학과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정보통신산업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네트워크관리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방송통신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통신선로산업관리사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실기평가지도자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조종사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지도조종자(교관)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졸업 후 취업 진출 분야는.
“에너지밸리 혁신센터 취업(한국전력, 한전 KDN,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약 125개 기업체), 미래 4차 산업·IT 관련 대기업·중소기업, 인터넷 관련 ISP·응용소프트웨어회사, 삼성·LG 컴퓨터 네트워크 업체, SK·KT·LG 이동통신 업체, SI(System Intergration)업체, 인공지능 드론 관련 업체, 국가·지방직 전산 및 통신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인공지능(AI)드론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
“드론과 관련된 학과는 강원도립대 ICT드론과, 세경대 전기자동차드론과, 여주대 무인항공드론과, 마산대 드론로봇공학과, 창원문성대 드론공간정보과, 동강대 드론과, 수성대 드론기계과, 영진전문대 드론항공전자과, 한국영상대 드론영상정보과, 신성대 드론산업안전과, 명지전문대 드론정보공학과, 부산과기대 드론공간정보과 등이 있다. 인공지능과 결합한 인공지능(AI)드론학과가 있는 곳은 전남도립대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