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맞춤형 교육으로 바로 실무 투입 가능한 인재 양성
국내외 690여 개 산업체와 협약…현장실습 통해 실무역량 강화
학생 위한 각종 복지도 ‘풍성’…해외인턴십, 생활관, 장학금 등 지원

한국영상대학교 전경. (사진=한국영상대)
한국영상대학교 전경. (사진=한국영상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학생 중심 교육시스템 개발과 실습 장비 확충 등에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K-콘텐츠 문화가 자리 잡은 현시대에 맞춰 방송영상계열뿐만 아니라 가상현실까지 아우를 수 있는 차별화된 맞춤 교육으로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실전형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 ‘K-콘텐츠’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갖춰…맞춤형 교육, 풍부한 인프라 ‘강점’ = 전 세계가 K-콘텐츠에 열광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뉴딜’ 정책이 발표되며 비대면 산업 육성과 온라인 교육이 강화하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현시대에 맞춰 방송영상계열학과들의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으로 타 대학과 다르게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방송영상장비를 국내 최다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완벽한 제작 환경을 조성,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단지를 통해 외부로부터 영상 제작 프로젝트 수주, 제작 과정에 각 학과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는 교수와 학생이 창의융합 콘텐츠 제작, 첨단 시설·장비 활용, 교육 등 전공 관련 사업분야에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현장 실무를 익히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가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영상연출과부터 특성화학부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설계’와 ‘캡스톤디자인’은 대표적인 창의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 우수한 취업처 확보 위해 국내외 690여 개 산업체와 협약 = 한국영상대는 취업을 위한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과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우수한 취업처 확보를 위해 국내외 690여 개 산업체와 협약을 체결해 재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교육 지원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연계 현장밀착형 주문식 교육을 통해 현장실습은 물론 취업연계까지 이어가고 있다. 이는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해 재학생의 실무 및 직무역량 강화, 참여 산업체 현장실습 및 취업연계로 이어져 실질적 취업 연계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 국내가 좁은 ‘K-콘텐츠’ 인재들…글로벌 프로그램 통해 해외 취업까지 = 한국영상대는 다양한 해외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 파란사다리 대학에 선정돼 재학생 60여 명을 선발해 해외연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해외 현장학습을 통해서는 16주 동안 캐나다, 호주 등 어학 및 전공 관련 현장학습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해외인턴십을 통해 해외 선진기술 견학 및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호주, 중국의 협약업체와 해외인턴십을 운영해 해외 취업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 방과 후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무료 외국어 학습(연 400여 명), 방학 중 교육비 무료 어학사관학교(매학기 80여 명) 등을 운영한다.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학생에게는 해외 어학연수(연 100여 명)와 유학, 대학원 등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사진=한국영상대)
한국영상대 학생들. (사진=한국영상대)

■ 전체 신입생의 85%까지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운영 = 한국영상대는 신입생 및 재학생을 위해 생활관(기숙사)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하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전체 신입생 85%까지 수용하고 있으며, 선발기준은 입학성적과 원거리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생활관은 2인실, 4인실로 구성돼 있으며 남학생(2인실, 236명), 여학생(2인실 520명, 4인실 112명)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각 생활관에는 세탁실, 체력단련실, 영화관람실, 휴게실, 탁구장, 컴퓨터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구축돼 있다. 생활관비는 학기당 101만 5700원~239만 3700원(2023년 기준)으로 조‧석식을 포함하고 있다. 기숙사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은 외국어회화, 취업준비, 생활체육, 헬스, 스피치, 메이크업 등 11개 방과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 우수인재육성장학금 등 장학제도 풍성…1인당 약 350만 원 혜택 = 한국영상대는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당 350만 원 정도의 혜택을 받고 있다. 먼저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을 통해 1~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평균등급이 3등급 이상일 경우 등급에 따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은 재학 중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과락 없이 실점평균 90점 이상을 유지할 경우 계속해서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육협약장학금(입학금 감면) △어학성적우수장학금(수업료 100만 원 감면) △만학도지원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대학재입학전형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세종공주장학금(입학금 감면) △형제자매장학금(수업료 50만 원 감면) △튜터링장학금(수업료 50만 원 감면) 등이 있다. 그리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내외 47종의 장학금을 운영하며, 1인당 약 35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대표적인 장학금으로 △끼꾼꿈장학금 △콘텐츠지원장학금 △방과 후 학습장학금 등이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원 내 18명, 정원 외 193명 모집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홍보처장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홍보처장

한국영상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정원 내 1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원 외로는 순수외국인전형과 전문대/대학졸업이상자전형으로 193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다만 각 모집시기별, 전형별 미충원 인원은 다음 모집시기로 이월해 모집하기 때문에 인원이 다소 변동될 수 있다. 모집학과는 예체능계열 16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1개 학과 등 총 17개 학과다.

학생부 최우수 2개 학기 반영(수능 미반영)
한국영상대는 정시모집 정원 내 기준  △일반전형(학생부) △일반전형(실기)로 학생을 선발한다. 일반전형(학생부)는 학생부 100%, 일반전형(실기)는 학생부 40%, 실기(60%)를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의 성적을 각각 50%씩 반영한다. 일반전형(실기)는 만화웹툰전공만 해당되며 실기고사 종목은 칸 만화, 상황표현, 웹툰, 이미지보드 중 1개를 선택해야 한다.

한국영상대의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15일까지며, 만화웹툰전공 실기고사는 1월 19일, 합격자 발표는 1월 26일이다. 정시모집에 대한 상세 내용은 입시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ipsi.pro.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44-850-9031~90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