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발전계획 SGU 2025+ 6대 발전영역과 연계한 교육혁신 프로그램 고도화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이어 2주기도 선정돼 교육 우수성 입증
일반전형 수능 100% 또는 학생부 100% 반영…모든 전형 면접 및 실기 미실시

송곡대학교 전경
송곡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2025년 중장기 발전계획 ‘SGU 2025+’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휴먼케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WITH형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비전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전생에 성장을 추구하는 평생학습 △창의적인 융복합적 지성 △글로벌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인문적 소양과 봉사를 갖춘 봉사를 제시했다. 송곡대는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이어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도 선정됐으며, 입증된 교육 우수성을 기반으로 6대 발전영역과 연계한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1 대학정보공시 기준 취업률 79.7%를 기록해 충청‧강원권역 전문대학 취업률 1위라는 결과를 얻었다.

■ 우수한 임상실습기관 보유한 ‘간호학과’ =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 지성, 기술, 인성을 갖추고 기본에 충실한 간호인재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11명의 전공교과목 담당교수가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능력 전문성 향상을 돕고 있으며, 강원권 대학병원과 우수한 임상실습기관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기본간호학실습실, 자율실습실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성인간호학실습실, 모아간호학실습실, 정신간호와 지역사회간호실습실을 구축해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 세계적인 셰프 출신 교수진 포진한 ‘호텔조리서비스과’ = 호텔조리서비스과는 외식업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열정적 조리사 및 서비스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진은 서울 특1급 5성급 호텔과 호주 시드니 호텔 경력 출신 교수, 대한민국 조리기능장과 TV방송인 교수, 프랑스 르꼬르동블루 디저트 수석졸업 출신 디저트 전문샵 교수, 현재 코레일 식음료 총책임 교수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문 셰프(Chef)들로 구성돼 있다.

최근 호텔조리서비스과 취업은 서울 5성급 특1급 신세계그룹 조선호텔, 미국 레스토랑, 대기업 외식업체 등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우수 산업체로 취업에 성공했다. 학과에서 운영하는 카페, 식당, 식품기업은 학생들의 현장 실무능력을 극대화해 전국 대학생 칵테일경연대회 금상, 전국 대학생 제주 요리대회 강원도 대표로 입상하는 등의 실적을 거뒀다.

■ 첨단 기술과 농업이 만나는 곳, 지속 가능한 농업의 미래 ‘스마트팜과’ = 스마트팜과는 농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농업과 기술이 어떻게 융합되는지 배우는 과정 속에서 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농업이 우리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다. 스마트팜과는 최신 기술을 활용해 농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농업혁명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IoT 기반의 첨단 스마트팜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과과정의 50% 이상을 실습 위주로 구성해 실제 농업 현장이나 농업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체험형 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송곡대 스마트팜 시설 및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모습.

■ 산림‧생태조경 융복합형 전문가 육성하는 ‘산림융합과’ = 산림융합과는 우리 주변에 펼쳐진 산과 숲이 훼손되지 않고 지속가능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효율적 관리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생태환경의 공존에 대한 사회적 욕구와 생명과 공간이 융합하는 학문 영역에 대한 기대와 수요를 맞추기 위한 학과다.

각종 임산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임산분야, 보건과 레크레이션, 휴양, 치유 등의 산림휴양분야, 근린공원, 도시숲 조성 및 도시경관 개선, 훼손지 복원 등 생태조경분야 관련 분야별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해 기후변화와 범지구 환경을 지키며,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인 산림·생태조경 분야의 대표 학과로 거듭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현장 실무능력 극대화한 ‘사회복지상담과’ = 사회복지상담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인성 및 전공지식을 갖춘 실용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현장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상담지도사 등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회복지상담과 학생들은 매년 지역사회 봉사활동,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각종 봉사활동 및 사업 등에 관심을 가지면서 지속적으로 지역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 영유아교육 전문성 강화해 취업에도 강한 ‘유아교육과’ =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무시험검정 교사양성 기준에 준해 유치원 정교사 2급, 보육교사 2급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학과다. 특히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아 2018년도에는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숲생태교육을 특성화해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교육은 물론, 지역 내 유아교육 기관과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취업에 강한 학과로 부상하고 있다. 유보통합과 평생교육체제 등 변화하는 시대상에 발맞춰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권을 최적화해 선행학습인정, 강좌 선택을 다양화 함으로써 영유아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송곡대 유아교육과 학생들.
송곡대 유아교육과 학생들.

■ 레저산업 이끌 전문 인재 양성하는 ‘레저스포츠과’ = 레저스포츠과는 4차 산업혁명과 21세기 세계를 선도해 나갈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트렌드에 맞는 교과목 개발을 통해 육상스포츠, 수상스포츠, 항공스포츠를 세분화해 전공화하고 있으며, 학과의 특성에 따라 육상분야(골프 과정을 통한 골프지도사), 항공분야(드론 과정을 통한 드론조종사), 수상분야(수영 및 스킨스쿠버 과정을 통한 인명구조사) 영역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공통과정으로 운영되는 스포츠 재활분야는 레저스포츠과를 거점으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인도, 필리핀, 중국, 대만, 몽골, 페루 등 동남아권 대학 및 기업들과 국제협약을 체결해 건강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다.

■ 글로벌 토털뷰티아트스트 양성하는 ‘K-뷰티과’ = 글로벌 현장 수요에 맞춰 K-뷰티과는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 등의 교과목과 함께 개인SNS 활용기술(유튜브, 인스타그램)을 배울 수 있는 교과목도 운영해 국내 취업은 물론 해외 취업까지도 가능하다. 2년 동안 차별화된 현장 실무중심 교육으로 교과목과 자격증을 연계해 졸업 후 4가지 전공의 자격증을 학교에서 취득할 기회도 제공한다. 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미용사 면허증(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샵 창업 가능)을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다. 호주, 미국 등 우수한 해외 산업체와 상호협정 교류를 통해 현장실습 및 취업, 유학 등을 지원하고 있다.

K-뷰티과. (사진=송곡대 제공)
K-뷰티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 미래의 전천후 K-POP 아티스트 양성하는 ‘K-POP과’ = 21세기 국제적 흐름을 선도하는 K-POP 콘텐츠와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K-POP과는 전공 분야의 심도 있는 교육과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춤과 노래, 송 라이팅 능력까지 갖춘 완성형 아티스트 양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춘 교육과 글로벌 리더십을 위한 인성 교육까지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보컬과 방송 댄스를 기반으로 하는 퍼포먼스와 음악을 실제 작곡하고 만드는 프로듀싱, 향후 활동할 필드에 대한 지식을 쌓는 뮤직 비즈니스까지 전천후 아티스트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수업 과정 중 자신만의 음원을 제작 발표함으로써 아티스트라는 꿈을 향해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다.

■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 전문기술인력 양성하는 ‘미래전기자동차과’ = 미래전기자동차과는 4차 산업의 핵심인 전기자동차 교육으로 글로벌 역량을 갖춘 미래 자동차 분야를 선도할 창의‧융합적 이모빌리티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체결을 통해 현장 실무중심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창업과 취업이 자유로운 ‘평생직업’ 교육 과정으로 자동차 정비, 드론국가자격, 자동차 튜닝전문가를 양성한다.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 = 송곡대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ICT 디지털 융합인재 양성에 초첨을 맞추고자 2023년부터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를 신설했다.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래사회의 핵심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학과다. 송곡대는 글로벌 IT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민간자격증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며 학문 영역에서 파생될 수 있는 미디어 분야, 게임 분야,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간호학과(4년제)·호텔조리서비스과 등 11개 학과에서 신입생 모집  

송곡대는 2024학년도 정시 신입생 모집을 △간호학과(4년제) △호텔조리서비스과 △스마트팜과 △산림융합과 △미래전기자동차과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 △사회복지상담과 △유아교육과(주/야/3년제) △레저스포츠과 △K-뷰티과 △K-POP과 등 11개 학과에서 진행한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수능 100%(국어, 영어, 수학의 등급 중 우수한 2개 과목의 평균 등급) 또는 학생부 100%(1, 2, 3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3개 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학기 등급 평균값)를 반영하며, 모든 전형은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수)부터 1월 15일(목)까지 인터넷(대학 홈페이지, 진학사, 유웨이)으로 접수 가능하고, 대학 홈페이지에서는 무료로 원서접수(간호학과 제외)를 할 수 있다.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2024년 2월 1일(목) 송곡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www.songgok.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