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박대현입니다. 먼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특집호 발행을 축하드립니다. 또한 본 사업의 성과창출을 위해 애써 주신 사업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2019년부터 추진해온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전문대학의 자율적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고등직업교육의 질 제고로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전문기술인재 양성에 기여해 왔습니다.

전문대학은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 등 신수요에 대한 대응과 학령인구 감소라는 위기 속에서 대학혁신을 통한 고등직업교육의 경쟁력 강화 요구와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로의 대전환이라는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발적 혁신을 뒷받침하고 학생 지원을 다각화해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우수한 전문기술 인재의 육성 및 공급을 통해 국가사회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고등교육의 질 제고 및 평생·직업교육 혁신이라는 정책 방향에 따라 대학이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사업추진으로 대학의 자율성을 높여왔고 전반적인 전문대학의 혁신 기반을 구축해 왔습니다. 정부의 전문대학에 대한  규제 완화와 재정지원 확대를 통해 2주기 대학들은 대학 여건에 맞는 혁신전략을 추진해 다양한 성과를 이뤄 냈습니다.

주요한 교육 혁신 성과 중 첫 번째는 교육과정 혁신입니다. 대학 간 융합 공동 교과목 개발·운영, 학생 선택형 유연학기제 운영 등 학사제도 개선 및 다양한 지원제도 구축을 통해 교육시스템 유연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 취업 역량을 제고하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두 번째로는 산학협력, 평생직업교육, 지역특화 인재양성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전략 수립 및 추진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역량을 제고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특히,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지역전략사업과 연계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단계별 교육과정 운영, 전문직과 연계한 융합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상생협력을 도모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채용형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등 취·창업 지원을 다각화해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역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와 함께 2주기 사업도 벌써 2차년도를 지나가는 현 시점에서 더욱 내실화된 사업 추진을 통해 전문대학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지역사회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문대학이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바는 단순히 대학의 체질 개선이 아니라 대학이 자율적 혁신을 기반으로 직업교육의 질을 높여 현장 맞춤형 창의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그 인재가 지역에 취업하고 정주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한국연구재단은 대학과 산업현장의 변화에 따라 전문대학이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발전을 위한 든든한 지원자로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