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시대에 대응해 지역 상생을 위한 영유아 교육 및 보육 혁신안 마련

23일 개최된 동양대 지역 상생 교육 심포지엄에서 동양대 유아교육과 교수인 이지영 좌장과 패널토론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는 23일 영주캠퍼스 대학 본부 세미나실에서 교육계 관계자, 지역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상생 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이번 심포지엄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인구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한 지방소멸 시대에 대비하고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저출산 대응 지역 상생 영유아 교육과 보육 혁신; 영유아기 돌봄의 가치와 애착’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동국대 상담코칭학과 이상희 교수는 ‘저출산 시대와 영유아기 애착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저출산 시대의 현 상황과 영유아기 애착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저출산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선택 문제가 아닌 정부와 사회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개입해 해결해 나가야 할 사회문제라고 지적했다.

출산을 장려하는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태어난 아동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 행복한 아이의 조건이 되는 안정되고 건강한 애착을 형성하도록 육아휴직제와 출산휴가제도, 보육지원제도 등 정책적,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를 한 부석초등학교병설유치원 노다정 교사는 ‘저출산 대응 소규모 공립유치원 운영 사례’라는 주제로 유아의 디지털 매체 활용 역할 놀이에서의 놀이 주제와 또래 상호작용 경험 및 그 외 놀이 사례에 관해 설명했다.

세 번째 발제를 한 동양대 유아교육과 정재은 교수는 ‘저출산 대응 지역 상생을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적 모델’이라는 주제로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주요 내용, 전망, 협력적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서, 유아교육과 보육은 오랜 기간 서로 다른 색깔을 가지고 발전해 온 분야이므로 서로의 특성을 무리하게 축소하기보다는 영주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 상황을 자세히 분석하고, 각 기관의 장점을 살려 상생의 접점을 찾아 점진적인 방식을 추구해야 하며, 공정과 상식의 원리에 기반하여 어떤 기관도 소외되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유보통합 중요한 과제인 교사 통합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동양대 유아교육과 이지영 교수를 좌장으로 근로복지공단 영주어린이집 김수란 원장과 리라어린이집 강경숙 원장, 태권소리태권도장 김석호 관장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론에서는 저출산이 국가적인 문제이듯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도 국가적인 문제로 국가와 지역자치단체, 관련 교육기관 등이 상호협력, 우수한 교사 양성을 위한 지역 교육체계 구축과 지역 인재 육성 지원, 시설 및 운영 예산 지원 등 저출산에 대응하는 지역 상생을 위한 교육과 보육에 대한 여러 대책과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됐다.

​이하운 동양대 총장은 “동양대의 경쟁력이 곧 영주시의 경쟁력”이라며 “오늘 심포지엄에서 도출된 저출산 시대의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지역 관련기관과 협력해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