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 WWISE 센터, 시뮬레이션 실습실 8곳과 디브리핑실 3곳 등 구성돼
울산과학대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 시뮬레이션실습실 7곳·AR/VR실 1곳 등 구축

영진전문대 간호학과 WWISE 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영진전문대)
영진전문대 간호학과 WWISE 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영진전문대)

[한국대학신문 임연서 기자] 전문 간호인력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첨단 실습실·장비 구축에 힘쓰는 전문대학들이 주목된다. 이들은 최신 임상 환경을 반영한 실습 공간을 마련해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에 힘쓸 예정이다. 또 최첨단 실습실과 실습 장비를 통해 학생들이 병원 현장에서 적응력·직무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영진전문대학교 간호학과는 지난 20일 최첨단 실습 환경을 갖춘 시뮬레이션 센터인 ‘WWISE(Well-care, Wisdom-integrated, Specialization, Education) 센터’를 개소했다.

영진전문대는 지난해 12월부터 약 2개월간 간호학과 실습 환경 구축 공사를 진행했다. 간호학과 WWISE 센터는 최신 임상 환경을 반영한 실습 공간을 구축해 학생들이 실제 임상 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WWISE 센터는 최신 임상 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1인 병실, 2인 병실, 아동병실, 지역사회 방문간호실습실, 간호행정실 등 총 8개의 시뮬레이션 실습실과 3개의 디브리핑실, 1개의 중앙공급실로 구성됐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고기능 시뮬레이터, 에어샤워, 디브리핑 녹화 시스템, 통제실 등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 실습생들이 실제 임상과 같은 환경에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중심으로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가상실습, 사례 기반 문제해결학습 등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도입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백주연 영진전문대 간호학과 학과장은 “WWISE 센터 개소를 계기로 이론과 실습의 유기적인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실무 중심 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간호 역량 통합을 제고해 지혜롭고 실력 있는 글로벌 명품 간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울산과학대는 지난 20일 울산과학대 동부캠퍼스에서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진=울산과학대)
울산과학대는 지난 20일 울산과학대 동부캠퍼스에서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진=울산과학대)

울산과학대학교는 지난 20일 교내 동부캠퍼스에서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의 개소식을 열었다.

울산과학대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간호대학 실습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동부캠퍼스 2대학관에 국고 3억 9000만 원과 교비 1억 450만 원, 간호학부 발전기금 2000만 원 등 총 5억 145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시뮬레이션실습실 3곳, 디브리핑실 3곳과 고기능 성인 시뮬레이터, 이동형 디브리핑 시스템, 고기능 영아 시뮬레이터 등 실습실과 장비를 구축했다.

그 결과 울산과학대는 기존의 시뮬레이션실습실 3곳과 AR/VR실을 포함해 총 7곳의 시뮬레이션실습실, 1곳의 AR/VR실을 갖춘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를 완성해 간호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울산과학대는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에서 간호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내 시뮬레이션 실습과 임상실습(성인간호학실습, 여성건강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정신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학실습, 간호관리학실습, 노인간호학실습)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울산과학대 간호학부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하고, 외부 의료기관의 간호사와 지역사회 간호사, 타 대학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은진 울산과학대 간호학부장은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의 구축으로 울산과학대 간호학부 학생들이 최고의 교육 환경에서 질 높은 간호 실습 교육을 받게 돼 병원 현장에서의 적응력과 직무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근 지역 대학과 병원, 산업체에도 교육을 제공하고 시설을 공유해 울산과학대 UC간호시뮬레이션센터가 울산지역 보건의료인력 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교육 거점센터로 거듭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