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호텔관광, 공학·경영 등 홍성캠퍼스, 인천캠퍼스별 특화 교육체계 운영 ‘눈길’
‘바이오헬스케어전문대학원’ ‘스마트시티전문대학원’ 신설… 지역 핵심 인재 양성 박차
세계혁신대학랭킹서 세계 100대 혁신대학 5년 연속 선정… 교육·연구·산학협력 역량↑
[한국대학신문 임연서 기자] 청운대학교(총장 정윤)는 ‘2025년 세계혁신대학랭킹’에서 △대학 브랜드·평판 14위 △산업적용 23위 △기업가정신 35위를 차지하는 등 종합 64위를 차지하며, 작년보다 13위를 뛰어올랐다.
■ 홍성·인천캠퍼스 운영… 문화예술, 호텔관광, 공학, 경영 등 특화 교육 실시 = 1995년 충남산업대로 출발한 청운대는 현재 충청남도 홍성군과 인천광역시에 2개 캠퍼스를 둔 중부권 대표 사립대·세계 혁신대학으로 성장했다.
캠퍼스별로 특화된 교육체계를 운영해 홍성캠퍼스는 문화예술, 호텔관광, 식품, 보건복지, 방송·미디어, 스포츠 분야, 인천캠퍼스는 공학과 경영 등 실용 학문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호텔조리베이커리경영학과는 ‘2025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 ‘2025 태국 국제요리대회’ 등 국제대회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K-푸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를 통해 청운대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23학년도에 신설된 스포츠과학과는 지역 스포츠산업과 연계해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으며, 스포츠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청운대는 교육부로부터 ‘2025학년도 전문대학원 신설’에 대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 홍성캠퍼스는 바이오헬스케어전문대학원을, 인천캠퍼스에는 스마트시티전문대학원이 각각 신설돼 지역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석·박사 과정을 선발·운영하고 있다.
청운대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선정을 기반으로 △지역 전략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청년 정주 인구 확대를 위한 취·창업 허브 구축 △로컬콘텐츠 중심 교육 혁신 △평생교육과 지역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지·산·학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집중하며 지역 상생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2월에는 ‘지·산·학 공동 성장 거버넌스 비전 선포식’을 개최해 실질적인 지역 문제 해결과 예비창업자 양성을 위한 ‘로컬크리에이터·멘토단’을 구성해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했다.
■ 전 세계 94개 대학·교육기관과 국제 교류 협력… 세계혁신대학랭킹서 5년 연속 세계 100대 혁신대학 선정 = 청운대는 교육혁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94개 대학·교육기관 등과 국제 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세계 수준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의 불법 체류율 1% 미만 인증(2020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2018~2022년) 등의 실적을 바탕으로 생활 밀착형 멘토링, 문화적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영어트랙 확대와 국제학생 비율 증가를 통해 더욱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청운대는 세계혁신대학랭킹(WURI, The World University Rankings for Innovation)에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연속 세계 100대 혁신대학에 선정됐으며, 교육·연구·산학협력 전반에 걸쳐 혁신 역량을 인정받았다.
작년 77위에서 무려 13위가 상승해 64위로 지속적인 순위 상승을 보여주며 세계적 수준의 혁신대학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청운대는 평생교육체제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8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라이프)에 선정된 이후, 성인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2023년에서는 충남권역 대학에서 유일하게 라이프 2.0(LiFE 2.0) 고도화 사업에도 선정돼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윤 총장은 “지난 30년간 우리는 꾸준한 노력과 혁신을 통해 작기만 강한 대학, 혁신대학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왔다”며 “이번 2025 세계혁신대학랭킹에서 종합 64위를 달성하고 5년 연속 세계 100대 혁신대학에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대학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해온 결과”라며 “우리는 글로벌 혁신대학으로 도약함과 동시에 지역과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100년의 미래를 설계해 나갈 것이며, 미래의 주역이 될 고교생 여러분들이 청운대에서 꿈을 펼치고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052명 모집… 일반전형, 학생부·실기·면접으로 선발
충청남도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가 있는 청운대는 202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4개 전형, 정원 외 8개 전형으로 총 1052명(전체 모집인원의 94.4%)을 선발한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 △경영대학 △융합대학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또는 학생부·실기고사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629명) △학생부 56%·면접고사 44%로 선발하는 청운인재전형(152명) △충청·대전·세종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26명) △만 30세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하며 면접 100%로 선발하는 평생학습자1 전형(95명)으로 구성된다.
실기고사는 일반전형 연극예술학과, 실용음악과, 면접고사는 청운인재전형 공연기획경영학과, 호텔조리베이커리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인천캠퍼스 전 학과(미래융합자율전공학부 제외)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35명)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4명)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4명) △서해5도 특별전형(9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별전형(3명) △만 30세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한 평생학습자2 특별전형(38명) △재직자 특별전형(7명) △조기취업형계약학과 특별전형(40명)으로 이뤄져 있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의 경우 일반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지만 연극예술학과와 실용음악과는 실기고사를, 항공서비스경영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해 학생부와 합산한다.
청운대는 산업대학으로 수시모집 6회 지원제한에 해당되지 않으며, 학생부는 학기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영역의 교과 중 우수한 3개 영역의 교과목 등급을 반영해 총 5개 학기 15과목을 반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