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진학지원센터 진학지원관

김창묵 전문대교협 진학지원센터 진학지원관.
김창묵 전문대교협 진학지원센터 진학지원관.

전문대학은 전문 분야에서 실력을 쌓아온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들과 사회에서 소중한 경력을 축적해 온 성인 학습자들에게 자기 경험을 학문적으로 심화시키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특별한 기회를 열어 둔다. 지난해 이들을 위한 특별전형으로 진학한 인원은 전체 등록인원 중 9.4%(전문대교협 자료)를 차지했다.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전형, 왜 매력적인가.
이 전형은 4년제 또는 전문대학 졸업(중퇴)자들이 다시 전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는 경로다. 일반전형과 달리 지원 자격이 제한적이어서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아 합격 가능성이 높다. 특히 간호학과, 보건계열 등 경쟁이 치열한 인기 학과 진학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진학을 노릴 수 있다.

또한 2~3년의 비교적 짧은 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 인력으로 빠르게 성장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재교육을 통해 경력을 인정받고 전문성을 높여, 인생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재도약의 사다리’가 돼준다.

입시 부담도 최소화한다. 대부분 전적 대학의 성적을 주된 평가 요소로 활용하며, 수능이나 교과 성적 반영이 없어 입시 준비 부담이 적다. 이는 오랫동안 입시를 떠나있었던 성인 학습자들에게 큰 강점이다.

성인 학습자 전형의 장점 (만학도, 성인 재직자)
주로 만 25세 이상의 성인 학습자나 산업체에서 일정 기간 이상 재직 중인 성인 재직자를 위한 이 전형은 배움의 열정을 실현하고, 자기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직장 생활과 병행하거나 가사를 돌보면서도 학업이 가능하도록 야간, 주말, 온라인 강좌 등 유연한 수업 방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또, 현재 종사하는 분야의 전문 지식을 심화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 직장 내 승진이나 이직 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뒤늦게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만학도에게도 꿈을 실현하고, 제2의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실질적인 발판을 마련해 준다.

전략적 진학을 위한 학과 선택 가이드
전문대학 특별전형은 시간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해 원하는 직무로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는 ‘U-턴 입학’의 기회이다.

보건·의료 계열은 전통적인 취업 강자들로 인기가 매우 높아 경쟁이 치열하며, 대졸자 전형의 경우 높은 전적 대학 성적을 요구한다.

첨단 기술 및 4차 산업혁명 분야는 정부와 산업체의 대대적인 투자로 취업 보장이 확실한 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부 경우에는 대기업 취업률이 70%를 상회하는 높은 수준을 보인다. 특히 4년제 대학 졸업자(U-턴)가 실무 중심 기술을 빠르게 습득해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전환하기에 최적이다.

사회복지 및 돌봄 계열은 자신의 인생 경험과 대인 관계 능력이 큰 강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만학도 성인 학습자의 등록 비율이 매우 높은 계열이다. 교육부의 ‘대학의 평생 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선정된 대학에서는 야간 및 주말, 온라인 수업이 활발하게 운영돼 일과 학업을 병행하기 좋다.

전문대학의 특별전형은 ‘학력 보완’을 넘어 ‘미래 투자’다. 전문대학은 평생 직업 교육의 핵심 기관으로서, 나이와 이전 경력과 관계없이 모든 학습자에게 가장 실용적이고 확실한 미래 투자처가 될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