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단적 의사결정과 소통부재로 폐해 악화"

대학측 "원활한 소통 위해 기구·제도 마련 중" 퇴진 거부

KAIST 교수협의회(이하 교협)가 서남표 총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교협이 나서 재임 중인 총장의 퇴진을 공식 요구한 것은 지난 2005년 사임한 러플린 총장 이후 두 번째다.

KAIST 교협(회장 경종민)은 29일 오후 비상총회를 연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혁신위원회의 합의서 불이행의 책임을 물어 총장의 퇴진을 요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KAIST 전체 교수는 지난 4월 이후 총장이 진정한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해 KAIST의 본질적 문제를 개혁해 주길 기대했다”며 “그러나 독단적 의사결정과 소통부재의 폐해가 오히려 악화되는 등 총장의 신의 위반과 독단적 리더십, 학교 운영 전반의 문제점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물어 총장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교협은 기자회견에 앞서 전체 회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22명의 교협 회원 중 70.6%(369명)가 설문에 참여했고, 응답자의 63.4%(234명)가 ‘혁신비상위 합의서 불이행의 책임을 물어 총장의 퇴진을 요구한다’고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하지 않은 교수까지 포함, 전체 회원 수를 기준으로 하면 44.8%가 총장 퇴진을 요구한 셈이다.

최근 본부와 교협 간 설치 여부를 놓고 마찰을 보이고 있는 대학평의회에 대해서도 ‘구성한 뒤 미비점은 보완해야 한다’는 응답이 84%에 달했다. 아울러 펀드투자 손실과 교과부 감사 이후 무능한 대응 등에 대해서도 서 총장이 포괄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이 87.3%, 구성원과 소통 없이 독단적 운영방식을 고수하고 있다는 의견도 82.9%에 달했다.

이에 대해 본부 측은 총장의 퇴진 의사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용훈 교학부총장은 “퇴진 의사가 없다”며 “그러나 교협 설문조사 내용을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고 소통을 더 잘해 나갈 수 있게 관련 기구와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총장은 “지금은 교수, 학생, 직원 등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KAIST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시기인데 교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련의 활동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해 교협과의 시각차를 드러냈다.

교협과 서 총장 간 갈등은 지난 4월 KAIST 학생·교수의 잇단 자살사태 이후 학내 안정화를 위해 출범시킨 혁신비상위의 26개 합의사항 중 본부가 △대학평의회 구성 △이사 선임방식 개선 △명예박사학위 수여기준 개선 등 3개안을 차기 이사회로 넘기면서 촉발됐다. 교협은 서 총장이 혁신위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는 반면 본부 측은 이사회 논의가 필요하다며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