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선호도 1위 공기업 ‘한국관광공사’, 사회공헌도 1위는 ‘국민연금공단’
대학생 원픽 상품 브랜드…모닝글로리·KB국민카드·레종·공단기·코코도르
가장 신뢰하고 선호하는 언론사로 한겨레·스포츠서울·매일경제 정상 차지

[한국대학신문] 대학생은 미래의 주역이자 대한민국의 차세대 리더다. 따라서 대학생의 가치관, 선호도, 의식은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넘어 대한민국 미래의 바로미터다. 한국대학신문은 매년 창간기념일(10월 15일)을 맞아 ‘전국 대학생 의식조사 및 기업·상품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 대학생 의식조사는 사회, 정치, 교육, 취업 부문으로 구분된다. 기업·상품브랜드 선호도 조사는 기업, 상품브랜드, 언론으로 구분된다. 올해 ‘전국 대학생 의식조사 및 기업·상품브랜드 선호도 조사’는 9월 23일일부터 9월 28일까지 전국 대학생 1000명(한국대학신문 대학생평가단 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모바일·PC)과 이메일을 통해 실시됐다. 신뢰수준은 95%, 최대 오차는 ±2.7%다.

■ 기업 이미지 = ‘대학생이 뽑은 선호도 1위 기업.’ 모든 분야의 기업들이 기다리면서 가지고 싶어 하는 수식어다.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된 한국대학신문대상 최우수기업 대상이 올해 20회를 맞았다. 올해 대학생 기업 이미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부문별 기업들의 성적을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강세였던 기업들이 여전히 우위를 지켜낸 사례가 많아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대학생 기업 이미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부문별 기업들의 성적을 살펴보면, 최우수기업 대상은 △KB국민은행(은행부문) △삼성전자(전자부문) △SKT(통신부문) △포스코건설(건설부문) △현대자동차(자동차부문) △동아제약(제약부문) △CJ제일제당(식품부문) △현대중공업(중공업부문) △세브란스병원(대학병원부문) 등이다. 공기업의 경우 한국관광공사(취업선호도), 국민연금공단(사회공헌도)이 1위를 유지했다.

■ 상품 브랜드 = 1Pick, ‘하나를 선택한다’는 신조어다. 그렇다면 올해 대학생들이 선택한 1Pick 상품, 즉 최고의 상품 브랜드는 무엇일까? 상품 브랜드 설문조사는 상품의 가격‧품질‧서비스 뿐 아니라 소비 트렌드를 평가하는 척도이자 결과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의미가 중요하다. 이에 대학생들의 1Pick으로 선택된 올해 최고의 상품 브랜드는 최고의 영예이자 타이틀이다.

올해 대학생이 선택한 부문별 최고 브랜드는 △취업 사이트(앱) 잡코리아 △아르바이트 사이트(앱) 알바몬 △체크카드 KB국민카드 △문구팬시 모닝글로리 △담배 레종 △소주 진로이즈백 △맥주 테라 △공무원 학원 커넥츠공단기 △천연 디퓨저 코코도르 △OTT 서비스 넷플릭스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논문 교열/번역 서비스 에디티지 등이 각각 선정됐다.

■ 언론사 선호도 = 대학생들이 선택한 최고의 언론사는 어디일까? 바로 한겨레(종합일간지), 스포츠서울(스포츠신문), 매일경제(경제일간지)다. 대학생들은 창간 32주년 언론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종합일간지로 한겨레를,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신문으로 스포츠서울을, 가장 선호하는 경제일간지로 매일경제를 각각 선정했다.

종합일간지 신뢰도 부문에서 1위 한겨레의 신뢰도는 17.3%를 기록했다. 한겨레는 한국대학신문의 언론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종합일간지 부문 정상 자리를 단 한 차례도 내어준 적이 없다. 진보언론으로서 젊고,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이미지가 대학생들과 가장 부합된다는 평가다.

대학생들의 최애 스포츠신문, 스포츠서울의 명성은 올해도 이어졌다. 올해 대학생들은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신문으로 스포츠서울에 1위의 영예를 안겼다. 선호도는 21.0%. 지난해(22.0%)와 거의 동일하다. 스포츠서울은 올해 1위 수성에 성공, 15년 연속 1위의 금자탑을 쌓았다.

매일경제의 인기와 위상은 대학생들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 올해 가장 선호하는 경제일간지로 대학생들은 매일경제의 손을 들어 줬다. 다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국경제가 매일경제를 턱밑까지 추격했고 헤럴드 경제가 경제일간지 빅3 대열을 이뤘다. 매일경제는 22.9%의 선호도로 1위에 올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