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미래형 대입전형과 수능의 개편 방향’을 주제로 제4차 전문가 토론회 개최
교육 전문가, 수능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로 수능 위주 전형 신입생 특성 예측 어려워
고교학점제 도입 맞춰 학생부종합전형, 대학 선발 자율권 확대 필요성 제언

27일 진행된 ‘미래형 대입전형과 수능의 개편 방향’을 주제 제4차 전문가 토론회(포럼)에서 조상훈 숭실대 입학처장이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향’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임지연 기자)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교육 전문가들이 문·이과 통합 수능 이후 수능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로 수능 위주 전형 신입생의 특성 예측이 어렵다며,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학생부종합전형과 대학 선발 자율권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대입전형 자료 보안과 관련 시스템의 개선 및 변화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27일 성균관대에서 ‘미래형 대입전형과 수능의 개편 방향’을 주제로 제4차 전문가 토론회(포럼)을 갖고 2028 대입개편 전문가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작년 10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전문가 토론회(포럼) 마지막 회차다. 3차 토론회부터 참석했는데 통합수능에 관한 문제점들이 제기됐을 때 현장 시각에서의 날카롭고 시의적절한 합리적 분석·의견 등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많이 됐다”며 “오늘 토론에서 나온 내용까지 잘 종합해 2028 개입개편 방안 마련에 참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2028학년도 대입개편은 학생·학부모가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상반기까지 대입제도 개편안 시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대입전형 자료 보안, 관련 시스템 개선·변화 필요” = 첫 번째 발제자인 조상훈 숭실대 입학처장은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현 수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량적인 수능위주 전형과 고교학점제의 공존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짚었다.

조상훈 입학처장에 따르면, 수능은 줄 세우기식 정량평가 선발구조로 신입생 선발에 비용이 가장 적게 들지만, 대학에서는 가장 기피하는 전형이다. 수능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중도이탈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수능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로 신입생의 특성을 예측하기 어렵다.

조 처장은 “고교 교사, 교육부·교육청 관계자, 대학 교수 등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47.9%가 ‘수능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정량적 줄세우기 전형인 수능을 어떻게 고교학점제에 담아낼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 기존 교육과정의 취지를 잘 살린 수능 개편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성취평가제’에 대해서는 학종의 전형요소 활용에 대한 대학의 자율권을 확대하자고 제언했다. 조 처장은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는 2025년 이후 A~E로 나뉜 성취도평가 체제로 전환되면 중상위권 대학에서 변별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며, 교과전형의 정량평가와 학종전형의 정성평가 방식을 혼합하면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조 처장은 “학종은 고교학점제 취지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전형이지만, 학생부 기재항목이 축소돼 제한된 정보만 제공되고 있는 어려움이 있다”며 “고교학점제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듣는 만큼 대입전형에도 맞춤형 평가가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처장은 “이미 대학들은 평가결과에 대한 충분한 평가 경험이 축적돼 있어 평가의 공정성도 담보할 수 있다”며 “대학에 전형 운영의 자율권을 보장해 대학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의 다양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원 동국대 책임입학사정관은 대학 입장에서 고교학점제 도입과 전형자료 보완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이재원 사정관은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려는 이유는 학생이 이탈하는 비율이 적고, 다른 전형에 비해 우수한 학업성취도와 참여율 등을 보이기 때문”이라며 “학교의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의 교육 발전 입장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긍정적인 전형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사정관은 2024학년도부터 자소서 제출이 전면 폐지돼 대학들이 학생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어떤 기준으로 이수과목을 선택했는지 파악하기 어렵게 됐다고 토로했다. 또한 수업 시간 중 긍정적인 평가만 기록에 남기 때문에 부족한 점, 아쉬운 점 등을 파악하는 것도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이 사정관은 “고교와 대학, 교사와 입학사정관을 연결해 주는 대입전형 자료에 대한 보안을 고민해볼 시점”이라며 “관련 시스템의 개선 및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기 충북대 입학팀장은 ‘성취평가제 확대와 학생부 교과 전형의 미래’ 주제발표를 통해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들의 선호도나 전형 유형의 상호 보완적 특성을 고려해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며 “성취평가제 확대를 대비해 대학은 변별력을 확보하고, 교육과정이 다른 학생들과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2022년까지는 성취평가제 결과를 가장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전형은 무엇인지를 주로 연구했다면, 올해부터는 어떻게 성취평가제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적정할 것인가와 같은 좀 더 세분화된 주제 연구나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 “서논술형 평가, 채점 타당성과 공정성 확보가 우선” = 최숙기 한국교원대 교수는 해외 사례를 통해 서·논술형 수능 도입 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해 분석, 서·논술형 대입 시험의 도입 가능성을 제시했다.

최숙기 교수는 “해외 대입 서논술형 평가 문항의 시서점은 대학 수학 능력인 학문 문식성을 평가하고, 고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대입 서논술형을 평가하는 것, 채점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라며 “우리나라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교과목 개정의 노력이 충족됐고,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등 국가 수준 평가에서 서논술형 평가가 시행되고 있어 서논술형 평가 채점 절차, 시행, 관리 등의 매뉴얼과 채점자 간 편차를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은 구축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대입 서논술형 평가가 도입되려면 채점 공정성 확보와 과다 비용 해소, AI 자동 채점 기술의 지원 확보 등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세부적 논의와 준비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단기보다는 중장기로 로드맵을 구성해, 채점 타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서논술형 평가가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여론은 수능이라는 평가 체제에 대한 매우 높은 신뢰를 보인다. 그렇다면 수능을 중요한 선발 도구로 활용을 하면서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이나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들을 기를 수 있는 방안으로 가야 한다”며 △수능의 공동 과목화 △수능의 선택 과목화 △수능의 탈교과화를 제안했다.

수능의 공동 과목화는 공통 과목의 교육과정만 수능 범위로 지정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수능은 용어 그대로 최소한의 대학 수학 능력만 점검하자는 것이다. 수능의 선택 과목화는 현 수능 체제에서의 변화 폭을 최소화한 방안으로, 기존에 비해 ‘선택 과목에 따른 경우의 수’를 줄이는 데 초점을 뒀다. 이 방안은 현 수능과 큰 변화가 없어 학생·학부모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현재까지 축적된 수능 출제 노하우를 충분히 살릴 수 있다. 수능의 탈교과화는 교과 평가를 창의적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간학문적 평가 도구로 개발하는 것이다.

다만 김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대비하기 까다로운 형태의 평가 방식이 될 경우, 현장 교사들의 반발이 충분히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고, 도리어 사교육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겠다는 단점도 있다”며 “아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위하는 것을 찾아야 하는 것이 앞으로의 수능 개편 방향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전문가 발표 이후 송주빈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현 수능 체제와 앞으로의 교육제도 개편에 관한 의견이 오갔다. (사진=임지연 기자)

■ “정시 축소해 학생 선택권 확대해야” = 전문가 발표 이후 송주빈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현 수능 체제와 앞으로의 교육제도 개편에 관한 의견이 오갔다.

‘2028 대입개편도 미세조정에 그친다면 교육과정과 엇박자를 내는 교육정책 중 꼭 변화됐으면 하는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정시 축소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최근 이주호 장관은 정시 40%룰을 고수하고, 2028 대입개편 역시 지금과 변화 없는 대입정책을 이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조상훈 숭실대 입학처장은 “우수인재를 선발하고 싶은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부위주 전형 선발 비율을 늘리고 싶지만 2019 대입 공정성 방안에 따라 정시를 40%까지 늘려 운영 중”이라며 “고교교육 정상화 측면에서도 수능전형 선발 비율을 높게 가져갈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정시 비율을 30%로 완화하는 등 대학이 자율권을 갖고 수능선발 비율을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수능 과목에 정보, 프로그래밍 과목을 넣으면 어떻겠냐는 의견에 김원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수능에 정보가 들어가면 대다수 학교에 정보 교사를 모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하는데, 인력풀을 마련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며 “정책적으로 인력을 양성한다고 해도 2028 대입에서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 정보 과목을 넣는 것보다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얻는 수학·과학적 역량 등 컴퓨터적 사고 영역을 개발하는 방법을 강화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2028 대입개편에서 성취평가가 진행되면 일반고가 특목고나 자사고 보다 불리해지지 않겠냐는 질문에는 이재원 동국대 책임입학사정관이 “동국대의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들어오면서 오히려 일반고 학생들의 합격비율이 훨씬 높아진 상황”이라며 “특정 고교 유형에 따른 유불리가 발생한다기 보다는 교육과정을 잘 운영하는 학교가 브랜드화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고가 무조건 불리할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