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수요와 시대 흐름 반영한 학과 신설 이어져
현장밀착형 실무교육 통한 창의적 실무인재 양성에 초점

응급구조학부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구미대 제공)
응급구조학부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구미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학령인구 감소, 지역소멸 위기 등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전문대들의 발놀림도 분주해졌다. 최근 전문대들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산업체 수요와 시대 흐름을 반영한 학과 신설에 나서는 등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졸업 후 바로 취업에 나설 수 있는 학과를 전면 배치해 전문대만의 강점을 강화했다.

■ 언제나 수요가 넘치는 의료‧보건계열 전공 = 2024학년도에 신설되는 학과 중 가장 많이 신설된 분야는 의료‧보건계열이다. 계명문화대, 유한대, 오산대, 강동대, 부천대, 구미대, 인천재능대, 영진전문대, 인천재능대, 배화여대, 연성대, 인하공전, 대동대 등이 관련 학과를 신설했다.

가장 많은 학과를 신설한 곳은 계명문화대로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응급구조과 3개 학과에서 2024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그 외에 유한대 △작업치료과 △스포츠재활전공, 오산대 △작업치료과, 강동대 △응급구조과 △스포츠재활과, 부천대 △치위생과 △응급구조학과, 구미대 △응급구조학부 △의료재활학과, 영진전문대 △응급구조과, 인천재능대 △약손명가케어과 △스포츠재활과, 배화여대 △보건의료행정과, 연성대 △치위생과 △치기공과 △응급구조과, 인하공전 △스포츠헬스케어학과, 대동대 △응급구조과 등이 신설됐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즐거운 수업. (사진=서정대 제공)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즐거운 수업. (사진=서정대 제공)

■ 반려인 꾸준한 증가세…‘반려동물’ 관련 학과 신설 붐 = 반려동물과 관련된 학과는 최근 수요가 치솟으며 인기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 미용뿐만 아니라 훈련, 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면서 취업의 다양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전문대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이미 많은 대학들이 반려동물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이거나 신설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내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반려동물 관련 학과를 신설한 대학은 유한대, 구미대, 연성대 등이다. 유한대는 △반려동물전공을, 구미대는 △반려동물케어과를, 연성대는 △반려동물산업과를 각각 신설했다.

대경대 K-POP과 공연 모습.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대경대 제공)
대경대 K-POP과 공연 모습.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대경대 제공)

■ 방송‧문화 관련 학과 신설도 이어져 = 방송‧문화 관련 학과 신설도 전문대학가에서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다. 최근 K-팝을 비롯해 K-웹툰, K-웹소설 등 다양한 문화가 전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서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전문대의 학과 신설도 이어지고 있다. 유한대, 신안산대, 대경대, 경남정보대, 한양여대 등이 관련 학과를 신설했다. 유한대는 △방송문예창작전공 △방송영상전공을, 신안산대는 △뉴케이팝학과를, 대경대는 △미디어영상과를, 경남정보대는 △디지털문예창작과를, 한양여대는 △웹툰과를 신설해 신입생 모집에 나선다.

오산대 TOS(협약업체) 반도체 전장조립 현장특강 실무교육. (사진=오산대 제공)
오산대 TOS(협약업체) 반도체 전장조립 현장특강 실무교육. (사진=오산대 제공)

■ 첨단분야 학과 신설로 미래 먹거리 ‘확보’ = 최근 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첨단분야 신설도 활발하다. 단순히 인공지능(AI), 반도체에 국한된 신설이 아니라 창업, 게임, 바이오까지 다양한 분야까지 발을 넓혀 학과와 취업 분야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유한대, 오산대, 신성대, 한국승강기대, 구미대, 영진전문대, 인천재능대, 군장대, 인하공전, 동의과학대 등이 대표적이다.

유한대는 △유한생명화공전공, 오산대는 △AI반도체과, 신성대는 △화학공학과 △신재생에너지과, 한국승강기대는 △시스템디자인공학과, 구미대는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 영진전문대는 △IT온라인창업과, 인천재능대는 △게임개발학과 △디지털바이오테크과, 군장대는 △에너지융합화공 △특수용접전공, 인하공전은 △반도체기계정비학과 △디지털마케팅공학과, 동의과학대는 △스마트생산공정관리과를 각각 신설했다.

말산업과의 현장전문가 초청 수업. (사진=성운대 제공)
말산업과의 현장전문가 초청 수업. (사진=성운대 제공)

■ 전문대의 이색학과…“이런 학과도 있었어?” = 2024학년도에도 전문대에 여러 이색학과들이 선을 보일 예정이다. 학과 명칭부터 특이한 말산업과, DIY실내장식과 등 다양한 학과가 신입생을 기다리고 있다.

우선, 유한대는 △유한생명화공전공을 신설해 의약품 원재료 생산 전문가를 양성한다. 신안산대는 △승강기학과를 통해 기계-전기-ICT 각 분야별 융복합 기술 실무교육을 통해 승강기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구미대는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를 신설했다. 전문대 최초이자 국내 유일 학과다. 인천재능대의 △디지털바이오테크과는 취업이 가장 잘되는 분야, 취업처가 가장 많은 분야 4개를 선정해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과다. 성운대 △말산업과는 말산업의 생산, 육성, 조련뿐만 아니라 마필 자원을 활용한 승마 및 재활승마 분야까지 아우르는 말 그대로 말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영진전문대 △DIY실내장식과는 셀프 인테리어를 꿈꾸는 중년세대와 MZ세대를 위한 학과다. 인테리어디자인과의 야간반 격으로 탄탄한 실무교육과 내실을 자랑한다. 군장대는 △특수용접전공을 신설했다. 대학의 주변 지역인 새만금 단지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 학과로 조선‧해양 분야 사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