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하는 간호·보건계열…안산 내 유일 보건계열 학과 운영
1973년 인천간호전문학교로 시작해 간호보건 특화 역사만 ‘50년’
미래 시대 새로운 보건인재 양성 위해 응급구조학과·치위생학과 신설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1973년 인천간호전문학교로 개교한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는 간호보건 계열에 특화된 대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안산 지역에서 유일하게 보건계열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년간 축적된 직업교육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 역량관리 시스템(WINGS)을 활용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안산대 간호보건계열은 현장 중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안산대는 실제 병원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실습실에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VR을 활용한 실습 시스템, MRI장비, 3D가상해부시스템에 병원용 엘리베이터까지 마련돼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교내에 작은 병원이 있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 밖에도 학과별로 전공 특성을 살린 전공존(ZONE)을 조성, 최고 수준의 실습환경을 운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안산대가 운영하고 있는 간호보건 계열 학과는 총 8개 학과로 간호계열에 간호학과를 비롯해 보건계열에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보건의료정보학과 △언어치료아동보육과 △응급구조학과 △치위생학과가 있다. 특히 응급구조학과와 치위생학과는 50주년을 맞은 안산대가 미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보건 인재를 양성하고자 신설됐다.

안산대 간호·보건 계열 학과들의 강점을 한 마디로 꼽는다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차별화된 교육에 있다. 

안산대 간호학과
안산대 간호학과

[간호계열 - 간호학과] 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안산대 간호학과는 4년 편제로 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을 양성한다. 개교와 함께 시작된 전통 있는 학과로 다른 학과보다 높은 취업률과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률을 자랑하는 학과기도 하다.

높은 교육 역량으로 각종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 지역을 대표하는 간호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19년 3주기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는 것을 시작으로 △2021년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교육형 수행기관 선정 △2021년 교원양성기관평가 인증 학과 선정 △2022년 간호대학 실습교육지원사업 우수사례 기관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2019년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전문대학 최대 규모 국고 지원 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된 이래 2024년까지 6년 연속으로 지원받고 있다. 사업 운영 상태도 우수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된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인 ‘A’ 등급을 연속해서 받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로 돌아오고 있다. 안산대 간호학과는 2014년 이후로 무려 5차례나(2022년, 2020년, 2019년, 2017년, 2014년) 국가고시 합격률이 100%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최근 10년간의 평균 합격률도 99%로 명실상부 최고의 국가고시 합격률을 자랑한다.

​안산대 임상병리학과
​안산대 임상병리학과

[보건계열 – 임상병리학과]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한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양성
3년 편제인 임상병리학과는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 경험을 가진 전문화된 임상병리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우수한 교수진과 수준 높은 진단검사의학으로 체계적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44개가 넘는 우수 대학병원 및 임상실습 기관을 확보해 학생들의 적잖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3년간 81.0%라는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련 국가고시 합격률은 2022년 기준 95%에 육박할 정도로 학과 경쟁력을 갖췄다. 또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어 연세대 미래캠 무시험 편입학이 가능하며, 해외 임상병리학 정보 제공을 위해 어학연수 및 현지 병원 인텁십 등 해외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사제동행 장학금, 대한임상병리사경기도협회 장학금, 동문회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도 마련돼 학과 학생들이 부담없이 교육받고 있다.

안산대 방사선학과
안산대 방사선학과

[보건계열 – 방사선학과] 창의적인 사고와 토탈 휴먼케어 리더십을 갖춘 방사선 전문가 양성
글로벌 시대와 급변하는 의료환경 변화에 맞춰 방사선학적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안산대 방사선학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방사선과 관련된 첨단 의료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진단과 치료 지식을 갖춘 방사선 전문가를 양성하며 3년 편제로 운영된다.

주문식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연계를 돕고 있으며 다양한 해외인턴십 및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학과기도 하다. 이미 국내에만 15개가 넘는 기관과 현장실무실습 교육 협약을 체결했으며 강의 환경 개선을 위한 첨단 실습실과 최신형 기자재를 확보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학생들은 졸업 후 병원이나 종합검진센터 등에서 방사선사로 일하거나 방사성동위원소취급 관련 안전관리자, 보건직 및 의료기술직 공무원, 의료기기 회사 등으로 진출하는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하고 있다.

안산대 물리치료학과
안산대 물리치료학과

[보건계열 – 물리치료학과] 따뜻한 마음과 최고의 치료 전문성을 갖춘 역량 있는 물리치료사 양성
3년 평균 취업률 88.2% 및 2022년 기준 국가고시 합격률 96.6%를 자랑하는 안산대 물리치료학과는 물리치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전문 치료 기술을 겸비한 실력있는 전문 물리치료사를 양성한다. 3년 편제인 물리치료학과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해부학 실습실이 존재하며 다양한 임상실습 기자재를 확보한 학과로도 알려져 있다.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임상실습기관과의 끈끈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특히 대한심장호흡물리치료학회와는 교육협력 협약을 체결해 초급연수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테이핑 △슬링 운동치료 △의학적 운동치료 등 기본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전공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다수 운영한다.

이같은 노력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학과 학생들의 열의가 높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경우 충원율이 100%를 기록했다.

안산대 보건의료정보학과
안산대 보건의료정보학과

[보건계열 – 보건의료정보학과]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컬 보건의료정보 스페셜리스트 양성
한국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평가원으로부터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프로그램 인증 대학’으로 선정된 안산대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면허가 취득하고 싶다면 보건의료정보학과가 해답이다. 3년 편제인 해당 학과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컬 보건의료정보 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하고 있다.

의무기록실습실, 의료정보처리실습실 등 충분한 실습환경이 마련됐으며 보건의료정보관리사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국가고시 대비 특강 및 모의고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보건의료정보관리사뿐만 아니라 병원원무 행정 전공자격증 특강도 운영해 병원행정사, 손해사정사, 병원코디네이터, 건강보험심사평가사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선택도 돕고 있다.

학과만의 장학제도로는 한울장학금과 학과지정 장학금이 있어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이끌어갈 글로컬 보건의료정보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산대 언어치료아동보육과
안산대 언어치료아동보육과

[보건계열 – 언어치료아동보육과] 건강한 의사소통으로의 치유와 회복을 이끄는 언어치료 및 보육전문가 양성
안산대 언어치료아동보육과는 3년 편제로 영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치료하는 언어치료사와 일반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이끄는 보육교사를 양성한다. 안산대에서 매년 취업률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높은 순위를 유지하는 알짜배기 학과다.

23개 언어재활센터 및 어린이집과의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현장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부설 석학어린이집과 연계된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교내 언어재활 및 언어진단실습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의 전문성 함양도 돕는다. 더불어 내년부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돼 더 높은 교육 수준을 원하는 학생들의 지원이 쇄도할 전망이다.

언어치료아동보육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보건복지부의 2급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과 2급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등이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보건계열 – 응급구조학과(신설)] 응급상황에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현장실무형 전문 응급구조사 양성
올해 신설된 응급구조학과는 응급상황에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현장실무형 전문 응급구조사를 육성한다. 국가나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재난 및 재해 등 각종 사고현장에서 상담, 구조, 이송 등의 응급처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성 확보를 위해 3년 편제로 운영된다.

응급구조학과에서는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현장실무형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1급 응급구조사 자격을 비롯해 BLS Provider 자격, 재난안전관리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재학생들은 졸업 후 병원이나 산업체에서 안전요원이나 소방공무원 등 응급구조 공무원을 지망하고 있으며 응급환자 이송단이나 항공사 안전요원으로도 희망 진로를 선택하고 있다.

안산대 치위생학과
안산대 치위생학과

[보건계열 – 치위생학과(신설)] 인성과 전문적 역량으로 국민의 구강 건강을 책임지는 구강보건전문인 양성
인성과 전문적 역량으로 국민의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구강보건전문인 양성에 뛰어들기 위해 안산대는 올해 치위생학과를 신설했다. 해당 학과를 활용해 구강보건교육, 치과예방처치, 치과진료협조, 건강보험 청구 등 구강보건을 위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치위생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50년 역사의 보건의료 특화 대학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구강 보건 전문교육이 이뤄진다.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연계는 점점 확대되고 있고 현장실무형 전문교육이 이어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구강보건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치위생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치위생사 면허를 비롯해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치과코디네이터 자격증 △치과보험청구사 자격증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