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자립학과(3년제) 포함 5개 학과, 2년제로 운영하는 휴먼케어 계열
식품영양조리 계열, 글로벌 ‘K-Food’ 알릴 전문 식품영양인 양성
인문사회 계열,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재 양성 요람’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는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요구를 바탕으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안산대는 산업 수요 맞춤형 실습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취업 기회의 폭을 넓히고 있다. 이를 위해 역량 중심 직업교육 인프라를 혁신하기 위해 산업체 전문가를 포함한 학과 위원회를 구성하고 가족회사, 현장실습 협약, 산업체 견학 등을 추진한다.

특히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한 분야에서 활약할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기 위해 3개 계열, 12개 학과에서 질 높은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배양을 넘어 전문인 양성 중심의 교과과정으로 전문화를 꾀한다.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는 안산대 △휴먼케어 △식품영양조리 △인문사회 계열 학과들을 소개한다.

안산대 뷰티아트과
안산대 뷰티아트과

[휴먼케어 계열 - 뷰티아트과] 창의적인 전문성과 봉사 나눔 정신을 지닌 최고의 뷰티스페셜리스트 양성
안산대 뷰티아트과는 2년 편제로 창의적인 전문성과 봉사 나눔 정신을 지닌 최고의 뷰티스페셜리스트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2002년 뷰티아트과 개설 이후 꾸준히 학과 개편을 이어오며 22년 전통의 다양한 동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헤어 디자이너를 포함해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리스트, 뷰티 어드바이저, 두피관리사 등을 지망하는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뷰티 업체에서 실습 소모품 지원받고 있어 실습역량과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교과목과 연계한 자격증 취득 지원도 활발하다. ‘두피모발 제품 분석상담사’, ‘속눈썹연장술’ 등 뷰티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열리는 해외인터십 참가 기회도 제공한다.

안산대 의료미용과
안산대 의료미용과

[휴먼케어 계열 - 의료미용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글로벌 의료미용 전문가 양성
국내외 의료 미용 시장이 확대되고 ‘K-뷰티’의 부상 등 높아진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안산대 의료미용과는 글로벌 의료미용 전문가를 양성한다. 2년 편제인 의료미용과는 취업에 강한 학생 교육을 목표로 △두피모발제품 분석 상담사 △병원 코디네이터 △의료온라인마케팅 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학과는 하계방학 동안 피부미용과 네일아트 관련 산업체에서 현장실습 제도를 마련했으며, 관련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산업체 인사 및 졸업동문을 초청한 취업 특강도 지속적으로 연다. 방과후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약손명가와 △결이고은 등 학과와 연계된 다양한 업체와 학과 장학금 및 학과 발전기금을 유치하며 학생들의 학업 의지 고취에도 나서고 있다.

안산대 에이블자립학과
안산대 에이블자립학과

[휴먼케어 계열 – 에이블자립학과] 다양한 활동과 소통을 통해 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한느 자립형 인재 양성
다양한 활동과 소통을 통해 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립형 인재가 되고 싶다면 3년 편제의 안산대 에이블자립학과가 있다. 수도권 최초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학과로 ‘평생교육법’에서 정한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맞춘 직업적 소양, 기업 인턴 과정 교육을 제공한다.

직전 2022학년도와 2023학년도에 신입생이 100% 충원됐으며 교육 질 확보에 치중한 결과 같은 기간 입학한 학생들 전원이 발달사무행정보조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발달장애인의 성공적 자립을 돕기 위한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표준 학기제 현장실습제도 ‘Co-op’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은 공공기관, 기업체 및 병원에서 사무행정보조 분야와 전문적 보건의료 지식을 갖춘 보건의료 서비스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안산대 레저스포츠케어과
안산대 레저스포츠케어과

[휴먼케어 계열 - 레저스포츠케어과] 행복한 백세시대를 위한 최고의 레저스포츠 관리 및 건강재활 전문가 양성
안산대 레저스포츠케어과는 행복한 ‘100세 시대’를 위한 최고의 레저스포츠 관리 및 건강재활 전문가 양성에 집중한다. 2년 편제로 젊은 실무중심 교수진이 레저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운동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이미 최신 스포츠시설 및 실습기자재가 구축됐으며 체계적인 학생 지원으로 꾸준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특히 △스포츠지도 △건강 및 안전관리 △레저스포츠 경영관리 및 마케팅 등 3개 분야에서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지원 프로그램은 레저스포츠케어과가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자격증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3학기 동안 11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를 통해 재학생 전원이 주요 스포츠지도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레저스포츠지도사, 스포츠케어전문가, 스포츠마케팅전문가로의 꿈을 기를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한다.

안산대 스마트콘텐츠과
안산대 스마트콘텐츠과

[휴먼케어 계열 - 스마트콘텐츠과]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갖춘 창의적 문화콘텐츠 제작 전문기술인 양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적 문화콘텐츠 제작의 기반 기술을 갖춘 전문기술인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2년 편제로 운영하는 안산대 스마트콘텐츠과는 영상콘텐츠 기획과 촬영, 편집을 넘어 1인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실무 기술을 가르친다.

항공촬영, 야외 영상촬영 수업이 상시로 진행되며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드론 운용 △3D프린팅 실습 교육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AutoCAD’ 운영도 이뤄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GTQ 포토샵 1~2급을 비롯해 3D프린트 운용기사, 드론 지도사,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콘텐츠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산학협력도 이어진다. 다수의 산업체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으며 가족회사도 운영해 학생들의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안산대 식품영양학과
안산대 식품영양학과

[식품영양조리 계열 – 식품영양학과] 식품, 영양, 조리의 융합으로 K-food의 맛있는 건강함을 창조하는 식품영양인 양성
식품, 영양, 조리의 융합으로 K-Food의 맛있는 건강함을 창조하고 싶은 학생은 3년 편제의 안산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022년 기준 영양사 국가고시 합격률이 전국 평균 합격률 67.2%를 훨씬 상회하는 84%를 기록할 정도로 식품영양관리 및 음식서비스 스페셜리스트 양성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첨단 조리시설은 확보한 지 오래며 2006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 호주, 영국, 싱가폴 등 해외인턴십과 해외취업 프로그램도 다수 운영한다. 이와 같은 교육 인프라와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식품영양학과 학생들은 한국외식산업학회, 한국식생활교육학회 등이 주최한 경진대회에서 상을 휩쓰는 등 성과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특히 안산대 식품영양학과는 한국커피아카데미협의회에서 커피바리스타 자격검정 시험장으로 지정되는 등 단순 식품영양 관리를 넘어 식품영양학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환경까지 구축했다.

안산대 호텔조리학과
안산대 호텔조리학과

[식품영양조리 계열 – 호텔조리학과]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글로컬 전문 조리인재 양성
3년 편제의 안산대 호텔조리학과는 호텔을 포함한 각종 전문 레스토랑에서 요구하는 전문 요리 기술과 고도의 실무 감각을 가르친다. 다양한 호텔에서 현장 직무 연수를 진행하며 조리에 필요한 각종 국가자격증 취득 특강을 운영하는 등 학생 취업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학과 학생들은 국내·외 요리대회에 출전해 자신의 진가를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학과 학생들을 위한 장학 혜택으로 △국가장학금 △윤재영 장학금 △인천성산교회 장학금 △안산상공회의소 장학금 △파란사다리 장학금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은 등록금의 55.4%까지 장학 혜택을 누리는 등 학생 부담 완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산대 유아교육과
안산대 유아교육과

[인문사회 계열 – 유아교육과] 사랑과 열정을 가진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지역사회 유아 교육기관과의 산학협력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안산대 유아교육과는 유아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소양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3년 편제로 운영하고 있다. 5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는 등 명실상부 명품 유아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유아교육과에 진학한 학생은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을 돕기 위해 학과는 예비교사 역량강화 및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수시로 운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술제도 운영해 역량 제고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관련 대학원 석·박사 과정 진학도 지원하는 등 유치원 임용만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교육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안산대 사회복지학과
안산대 사회복지학과

[인문사회 계열 – 사회복지학과]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으로 행복을 창조하는 사회복지 및 보육 전문인 양성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창조한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은 안산대 사회복지학과가 맡는다. 3년 편제로 운영되는 사회복지학과는 안산대 전체의 비전처럼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으로 행복을 창조하는 사회복지 및 보육 전문인을 양성한다.

다른 사회복지학과와는 다르게 취업경쟁력이 높아 사회복지 관련 지망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다. 전공심화과정을 ‘3+1’ 방식으로 운영해 학사학위 취득과 더불어 빠른 취업을 돕고 있으며 배출된 동문 선배들의 끈끈한 네트워크도 안산대 사회복지학과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022학년도만 해도 현장실습 기관만 42개가 넘으며 비교과 과정으로 운영하는 사회복지현장 참여 학습의 학기별 평균 시간은 20시간이 넘는다.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한 현장 역량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안산대의 복안이다.

안산대 경찰행정학과
안산대 경찰행정학과

[인문사회 계열 – 경찰행정학과] 건전한 가치관과 봉사 정신을 가진 경찰 및 공공 관련 인재 양성
안산대 경찰행정학과는 건전한 가치관과 봉사 정신을 가진 경찰 양성을 목표로 경찰행정과 지능형 분야까지 다룬 융복합 교육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2년 편제로 경찰관련 과목 45점 이수 및 졸업 시 경찰행정특채(경채) 시험 자격을 얻을 수 있고 전·현직 경찰관이 실무교육을 담당하는 등 강점이 뚜렷한 학과다.

특히 경찰·소방 분야에서 첨단드론 교육을 실시하고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드론교육 특강까지 운영하는 등 최근 현장에서 주목받는 드론 소양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취업 문이 활짝 열리고 있다. 최연소 국가공무원이 안산대 경찰행정학과에서 배출됐으며 출신 학생이 우리나라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대에 취업하는 등 성과가 도출되고 있다.

안산대 항공관광학과
안산대 항공관광학과

[인문사회 계열 – 항공관광학과] 항공 및 관광 관련 산업을 이끌어 갈 최고의 글로벌 리더 양성
국내외 항공사, 공항, 호텔, 리조트, 외식업체 등 항공관광 산업 분야에서 활약하고 싶다면 안산대 항공관광학과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2년제 학과로 최고의 관련 전문가 배출을 위해 16년 연속 학생들의 글로벌 현장실습을 지원하고 있어 해외 진출 선도 학과로 이름이 높다.

더불어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이를 연계한 괌, 사이판 등 미국 지역의 취업을 지원한다. 항공지상직을 위한 취업특강 프로그램도 수시로 열리고 있으며 예절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호텔 직무 체험 및 테이블 매너 실습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항공관광학과 학생들은 경영서비스 자격증(SMAT)을 비롯해 △항공발권시스템(TOPAS) △CS Leaders △컨벤션 기획사 △바리스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안산대 호텔관광학과

[인문사회 계열 – 호텔관광학과] 관광산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 양성! 입학이 곧 취업인 학과
관광산업 분야를 선도할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는 2년 편제의 호텔관광학과는 입학이 곧 취업인 학과로 유명하다. 실무중심의 현장교육 속 서비스 정신 및 비즈니스 마인드와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를 꾸준히 배출해 안산대의 대표적 취업 전문 학과로 손꼽힌다.

일학습병행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서울, 경기 소재의 5성급 호텔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호텔식음료서비스 직무로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학생들의 전문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졸업한 학생들은 호텔 취업뿐만 아니라 △파인 다이닝 △여행사 △면세점 등 다양한 직종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어 호텔관광학과의 문을 두드리는 학생들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