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컴퓨터 계열로 나눠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한 산업 인재 길러낸다
3개 학과 모두 전공심화 과정 운영 나서…융합학과의 정석, 디자인 융합 계열
신설된 글로컬 상생 계열, 성인학습자 전담 5개 학과로 구성돼 ‘눈길’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학령인구 감소, 지역소멸 위기 등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는 융합교육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체 수요와 시대 흐름을 반영하고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복안이다.

안산대의 교육 혁신의 선봉에 서고 있는 분야가 공학·예술 분야다. 공학 분야의 경우 비즈니스 계열과 컴퓨터 계열 2개 계열로 나눠 6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사무행정부터 △회계세무 △경영 △컴퓨터정보 △AI(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웹서비스 등 다양한 직무 교육이 학생들을 기다린다.

예술 분야는 디자인 융합 계열이 맡는다.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건축디자인과,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등 3개 학과는 단순 디자인 지식을 가르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인문사회, 과학기술 등을 활용한 융합역량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성인학습자를 위해 신설된 글로컬 상생 계열은 △글로컬사회복지학과 △동물매개케어학과 △세무회계학과 △웰니스푸드테라피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등 5개 학과를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창의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는 안산대 공학·예술 분야 학과와 신설된 글로컬 상생 계열 학과를 살펴봤다.

안산대 사무행정학과
안산대 사무행정학과

[비즈니스 계열 - 사무행정학과]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헬스케어 시대를 이끌어나갈 사무행정전문가 양성
안산대 사무행정학과는 2년 편제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헬스케어 시대를 이끌어나갈 사무행정전문가를 양성한다. 그동안 학과는 기업이나 로펌 등의 경영지원 서비스 업무를 관리할 기업사무행정 전문가와 스마트헬스케어 분야를 주도할 의료사무행정 전문가를 배출해 왔다.

사무행정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과 교육과정만으로 전공 취업에 필수적인 자격증을 무료로 취득할 수 있다. 더불어 숭실대 혁신경영학과(계약학과) 편입학이 가능하며 사무행정학과 융합전공 트랙으로 법률·로펌 사무행정과 의료사무행정 트랙 등 2가지 학위를 획득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 열기가 뜨겁다.

이같은 성과로 학교 내부에서는 공인노무사를 다수 배출한 학과로 알려져 있으며 졸업한 학생들은 대기업과 의료기관, 제약회사, 바이오관련 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안산대 회계세무학과
안산대 회계세무학과

[비즈니스 계열 - 회계세무학과]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우뚝 설 회계 및 세무회계 전문인 양성
전국에서 유일하게 회계실무자격 프로그램을 보유한 안산대 회계세무학과는 4차 산업혁명 속 글로벌 주역으로 우뚝 설 회계 및 세무회계 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맞췄다. 앞서 학과가 보유한 회계실무자격 프로그램은 △더존 SMART-A실무 △더존 BMA(기업경영분석)실무 △CMS(전산원가)실무 등 3가지다.

2년편제로 운영하며 숭실대 회계세무학과와 교육과정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의 교육 다양성을 넓혔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 전문성 함양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회계세무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세무정보처리(TAT)를 비롯해 △회계정보처리(FAT) △전산회계 △전산세무 △원가관리사 등이 다양하다.

안산대 경영학과
안산대 경영학과

[비즈니스 계열 – 경영학과]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광고마케팅/데이터경영 전문인재 양성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광고마케팅·데이터경영 전문인재 양성은 안산대 경영학과가 담당한다. 재학생들은 최신 경영이론 및 탁월한 업무능력을 가진 경영실무전문가와 광고마케팅 및 데이터 경영 분야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안산대 경영학과는 국내 상장기업 및 공기업 취업률이 상위권을 기록할 정도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다수 졸업생이 수도권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학하고 있으며 경영 관련 자격증 취득률은 200%가 넘을 정도로 학생 지원 정책도 다양하다.

더불어 학과는 2학년 일학습병행(1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산업물류) 과정을 운영해 시대를 이끌 참 경영 인재 배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산대 컴퓨터정보학과
안산대 컴퓨터정보학과

[컴퓨터 계열 - 컴퓨터정보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역량있는 컴퓨터 전문기술인 양성
3년 편제의 안산대 컴퓨터정보학과는 기업체 협약에 의한 주문식 교육과 현장 전문가와 연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프로젝트 중심 수업 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이 역량있는 컴퓨터 전문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컴퓨터와 관련된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네트워크관리사 등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CISOO, Oracle 등 국제공인자격증도 가능하다.

전공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 편입도 지원한다. 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정보시스템 관리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까지 돕는다.

안산대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
안산대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 계열 -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 시대를 이끌어 갈 주역인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
3년 편제인 안산대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는 인공지능 시대를 이끌어 갈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이동체 분야에서 수준 높은 개발역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공심화 과정으로 4년제 학위취득이 가능하며 파이썬마스터, JAVA 실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특강을 운영하며 전문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학과는 공학계열 내 학과별 종합 만족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가 높다.

기업과의 산학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일례로 2021년 ㈜씨에쓰리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어 SW를 기부받았으며, ㈜이디코어와는 사회 맞춤형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안산대 AI웹서비스과
안산대 AI웹서비스과

[컴퓨터 계열 – AI웹서비스과] 인공지능 기술과 웹·앱 기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자 양성
안산대 AI웹서비스과는 앞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와 다르게 AI를 활용한 웹·앱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다. 2년 편제로 인터넷 정보 제고, 포털, 커뮤니티, 메신저 등 폭넓은 웹서비스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학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AI웹서비스과에 다니는 학생들은 졸업 후 △웹서비스 기획 및 개발자 △웹·앱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홈페이지 개발자 △인공지능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등의 분야로 진출한다. 전공심화과정으로 4학년까지 다닐 수 있어 교육 다양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늘렸던 결과다.

산업체 현장수요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도 한몫했다.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진로 지도 및 취업 연계가 이어지며 딥러닝 실습실도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이 원할 때 바로 실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안산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
안산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디자인 융합 계열 – 멀티미디어디자인과] 인문, 디자인, 예술 그리고 공학의 만남인 이곳! 융합학과의 정석을 보여주는 학과
단순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문, 디자인, 예술, 공학이 함께하는 융합학과의 정석을 안산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가 보여주고 있다. 학문 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미래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창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새로운 교과과정을 3년 편제로 운영한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나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등 자격증 취득한 학생만 137명이며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KICOX On&On 사업에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성과도 이어지고 있다. 산업수요 맞춤형 그래픽기술자격(GTQ)를 비롯한 자격 프로그램, 학과 레벨업 튜터링, 실무능력 강화 세미나의 체계적인 운영의 결과다.

이처럼 꾸준한 성과가 이어지고 있어 멀티미디어디자인과 학생들은 졸업 후 웹디자인 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분야, 디지털 영상편집 분야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의 꿈을 이뤄가고 있다.

안산대 건축디자인과
안산대 건축디자인과

[디자인 융합 계열 – 건축디자인과] BIM기반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 창의인재 양성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를 지망한다면 안산대 건축디자인과가 해답이다. 현장중심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빠른 건축산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BIM건축 및 인테리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3년 편제지만 4년제 학사학위 취득 전공심화과정을 두고 있으며 100% 취업연계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이 있어 학생들의 취업에 유리하다. 실제로 해당 학과 학생들은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건축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등 스마트건설 시대에 필요한 최신 건축 설계 기술과 △Revit △ArchiCAD △AutoCAD 등 이론교육을 실시해 예비 건축학도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이를 활용해 학생들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원하는 건설회사나 건축설계 분야로 발빠르게 진출할 수 있다.

안산대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안산대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디자인 융합 계열 –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첨단 기술과 예술적 상상력의 조화로 시대와 사회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래 지향적 디자이너 양성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개념과 차별화된 시각 표현 기법이 대세로 떠올랐다. 이에 3년 편제의 안산대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는 첨단 기술과 예술적 상상력의 조화로 시대와 사회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래 지향적 디자이너 양성에 나선다.

3D캐릭터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브랜딩 웹코딩 등 다양한 디자인 전공 분야의 교수진이 포진해있어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돕고 있으며 VR 기기, 3D 프린터, 짐벌, 영상촬영 장비 등 첨단화된 교육환경도 구축했다. 학생들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브랜드 디자인, 3D 그래픽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국가공인 그래픽 기술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GTQ를 비롯해 △ACA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전자출판 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증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학과 어때요] 성인학습자 전담하는 5개 학과 신설 

올해부터 안산대가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전담학과 5개를 신설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글로컬사회복지학과 △동물매개케어학과 △세무회계학과 △웰니스푸드테라피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등 5개 학과에 지원하기 위해선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만 25세 이상인 자 또는 산업체 근무 경력이 2년 이상이어야 가능하며 편제는 모두 2년이다. 이혜경 안산대 입학홍보협력처장은 “대학이 평생학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엄중한 인식에서 글로컬 상생 계열을 만들게 됐다”며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니 관심 있는 성인학습자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안산대 글로컬사회복지학과
안산대 글로컬사회복지학과

[글로컬 상생 계열 – 글로컬사회복지학과(신설)]
사회복지·상담 분야에 중추적 역할을 할 글로컬 복지 융합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인간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융합해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컬 사회 복지·상담전문가가 되고 싶은 성인학습자를 기다린다.

학과는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다양한 전공 수업을 사회복지와 연계해 관련 분야 사회 진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강한 학습자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국가자격증과 교류분석상담사, 갈등조정전문가 등의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글로컬 상생 계열 – 동물매개케어학과(신설)]
융합실무형 동물매개(교감)케어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동물매개케어학과를 고려해 봄 직하다. 해당 학과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동물매개케어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에 초점을 뒀다.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들이 동물매개케어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며 교육기관과 연계한 실습교육도 이뤄진다.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아로마테라피 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안산대 세무회계학과
안산대 세무회계학과

[글로컬 상생 계열 – 세무회계학과(신설)]
안산대 세무회계학과는 실무중심 커리큘럼을 통한 세무·회계 업무 전문 인력인력인 배출을 목표로 회계, 세무, 인사노무 등 세무회계에서 파생된 다양한 업무를 다룰 수 있도록 실무중심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학습자가 졸업 이후 기업 내 경영관리팀이나 회계팀, 회계법인, 세무법인 등으로 취직할 수 있도록 전산회계, 전산세무, 세무회계, 회계관리, TAT, FAT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글로컬 상생 계열 – 웰니스푸드테라피학과(신설)]
생활 수준의 향상과 고령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새로운 식생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안산대 웰니스푸드테라피학과는 이를 반영해 수준 높은 조리실무기술을 갖춘 웰니스푸드테라피 전문가 양성에 뛰어든다.

식품학과 영양학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조리기능장 출신 교수진들의 조리실습이 이어지며 수준높은 이론 교육과 조리실무 교육이 펼쳐진다. 아울러 커피바리스타 자격검정기관으로 지정돼 있어 식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까지 도울 예정이다.

안산대 디지털마케팅학과
안산대 디지털마케팅학과

[글로컬 상생 계열 – 디지털마케팅학과(신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성인학습자는 안산대 디지털마케팅학과에서 꿈을 펼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한 실무 경력자와 소통하며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고 숭실대 3학년 편입 및 대학원 진학을 통해 전문성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실생활에 가장 가까운 학과라는 별명에 걸맞게 의사소통 심리학, ESG경영기법, 창업실무, 재무설계 등을 통해 샤바스터, 심리상담, 예술치료상담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