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에 불 떨어진 대학들, 이제부터 뭐해야 하나

프라임 선정대학, 이미 확정한 2017년 모집요강 또다시 수정해야

[한국대학신문 송보배·김소연 기자]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 사업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선정대학, 탈락 대학 모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2017학년도 모집요강을 바꾸고 프라임 사업 계획에 따라 대학 공간, 시설 등을 새롭게 바꾸고 교과과정 커리큘럼도 짜야 하는 등 대학가 5월에 비상이 걸렸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21개 대학은 5351명의 정원을 각 중점분야로 내세운 학과(부)로 이동시키게 된다. 이는 해당 대학 전체 입학정원의 약 11%에 해당한다. 정원이동은 2017학년도 입학 정원부터 반영돼 당장 시간이 촉박하다.

프라임 사업보다 앞서 발표된 대학별 2017학년도 모집 계획은 프라임 사업 선정에 따른 정원이동 내용을 포함하지 않아 수정이 불가피하다. 대학들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프라임 사업 신청 계획 결과에 따른 2017학년도 입시 요강 수정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대교협에서는 수정안을 심의해 학과 조정을 승인하고, 5월 말까지 관련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프라임 사업 선정대학들은 이번 달 말일까지 시간을 준다. 2017학년도 입시요강 수정안을 제출하면 대교협에서 심의해서 5월 말까지 전국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안내하게 된다. 한 달간 수정심의 기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수정안 제출과 심의, 발표까지 1개월도 남지 않아 선정 대학들은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민상기 건국대 부총장은 "프라임 선정 이후에 대학들이 할 일이 많이 남았다. 바로 2017학년도 모집요강을 바꿔야 한다. 우리 대학은 생명과학 분야를 큰 줄기로 대학 내 공간배정, 교수 이동 및 충원, 교과과정 개편 등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건국대가 추구했던 '플러스 학기제'가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각 학과 커리큘럼도 이에 맞게 바꾸고, 홍보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라임 비수도권 소형에 선정된 건양대는 '예약학과'라는 제도를 만들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한다. 정영길 건양대 부총장은 "대학 발전 계획에 따라 학칙 개정을 완료하고 교무위원회를 이미 통과했다"면서 "다만 기업과 연계해 학생 취업이 먼저 '예약'되는 학과 8개를 만들었기 때문에 기업과 대학 간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 등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프라임 사업에서 아쉽게 탈락한 대학에서도 플랜B를 준비해 조심스럽게 대학 구조조정 계획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대학 내부에서 많은 교직원들이 7~8개월 간 행·재정적 노력을 기울여 대학 구조조정 계획을 세운 만큼 대학 발전 방안을 버릴 순 없다는 것이다.

프라임 소형에 지원해 탈락한 모 대학 기획처장은 "플랜B 계획은 있다"면서 "구조개혁을 아예 포기한 것은 아니고 내부적으로 계획은 이미 마련돼 있다"고 털어놨다.

다만 프라임 사업 탈락 대학들은 명분이 사라져 구조조정의 동력을 잃었다는 목소리도 일부 나오고 있다. 프라임 대형에 지원한 모 대학 기획처장은 “플랜B는 마련했다”면서도 “사업에서 떨어진 마당에 구조조정을 추진한다고 하면 대학 내 반발은 극심해질 것 같아 걱정이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프라임 대형에 선정된 모 대학 기획처장은 "프라임 사업 발표 일정을 미루는 바람에 교육부가 오히려 입시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모집요강 확정 보고에 대해 우리 대학도 걱정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