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욕주립대 입학전형은 국내 정시·수시 제한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미지=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뉴욕주립대 입학전형은 국내 정시·수시 제한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미지=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학부과정은 연간 총 365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스토니브룩대학교 프로그램은 △응용수학통계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 △기술경영학과 △경영학과 △전자정보공학(개설 예정)  등 총 6개 학과에 260명의 정원을 봄학기(2월 말 개강)와 가을학기(8월 말 개강)에 걸쳐 연 2회 모집한다. 패션기술대학교 프로그램은 패션디자인학과, 패션경영학과 2개 학과에 연간 105명의 정원을 가을학기(8월 말 개강)에 연 1회 모집한다. 

한국뉴욕주립대는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모집 시기, 제출서류 등 입학전형도 국내 대입 전형과 다르다. 가장 큰 특징은 국내 정시·수시 제한 횟수에 포함되지 않아 국내 대학 합격 여부와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신과 수능 등 각종 평가자료의 요소별 반영비율, 최저기준 등을 정하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출신 고등학교의 종류나 문·이과 계열 제한도 없다.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가지고 조기 지원이 가능하고 미국·한국의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신에게도 문이 열려 있다. 

■상시 모집… 100% 온라인 접수 미국식 입학사정관제로 평가 = 미국 대학 입시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인 상시모집(Rolling Admission)제도를 운영한다. 약 1~2주의 기간에만 집중적으로 원서를 접수하고 결과를 일괄적으로 발표하는 일반적인 대학과 차별화된 지점이다. 원서접수 마감일 약 6개월 전부터 원서접수가 가능하며 먼저 원서를 접수한 순서에 따라 심사를 받고 결과를 개별적으로 통보받는 것이 전형상 중요한 차이점이다. 또한 입학심사를 위해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100% 온라인 접수로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별도의 우편 또는 방문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입학전형은 전형적인 미국식 입학사정관제도를 통해 학생의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 학생의 내신 혹은 수능 등 정량적인 지표 외에도 잠재력과 성취도를 표현할 기회가 있다. △대내·외 활동 △자격증 △수상실적 △생활기록부 △AP △IB △SAT △ACT 등 각종 추가 보완서류 제출이 가능하다. 또한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자료를 충실히 제시한다면 서류상으로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다. 특히 스토니브룩 프로그램의 경우 별도의 학과장 면접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부여받을 수도 있다.

■‘스토니브룩 프로그램’ 희망 전공 최대 2개까지 지원 = 스토니브룩 프로그램의 경우 입학하고자 하는 전공을 최대 2개까지 지원함으로써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는 학과 간 연계성이 높아서 가능하다. 실제로 학기마다 지원자의 약 60% 정도가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를 2지망까지 기재한다. 이 중 약 30%가 1지망에 합격하지 못해도 2지망으로 배정받는다. 특히 경영학과를 희망했으나 입학심사결과 기술경영학과로 별도의 상담과 심사를 통해서 2지망으로 배정받는 경우가 가장 많은 사례다. 

■공인영어 성적 필요없이 조건부 과정으로 입학 가능 = 조건부 입학이란 지원자들이 다른 조건은 모두 충족하는데 공인 영어성적이 없는 경우 고려할 만한 제도다. 조건부 입학을 한 학생은 전공수업을 듣기 전에 한 학기나 두 학기 동안 영어집중과정(Intensive English Course)에서 어학 실력을 집중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국내고등학교 출신 학생 중에서 공인영어성적을 준비하는 것이 여의치 않은 학생들 또는 수학·과학 등 다른 성적은 경쟁력이 있으나 영어에 부족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다. 조건부 입학허가 후 실제 학기 시작 전 별도로 정하는 기한 내에 공인영어성적을 제출하는 경우 정규입학(Regular Admission)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단, 스토니브룩프로그램에만 해당된다.

■ 이공학계열 및 경영학과 ‘수학·과학’이 주요 평가 요소 = 스토니브룩 프로그램은 이공학계열 중심이고 경영학과도 회계·재무·금융 과목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수학·과학 관련 과목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반영된다. 전체적인 서류를 종합평가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한 과목만 잘한다고 선발되는 것은 아니다. 상대적으로 수학이나 과학 성적이 우수한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FIT프로그램의 경우 패션·디자인 분야에 대한 관심과 다른 패션·디자인 스쿨이 아니라 FIT를 통해서 본인의 꿈을 성취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