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美 뉴욕주립대에서 학업
국제적 감각과 소통 능력 키워

 

김지홍 학과장
Jeehong Kim 학과장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 스토니브룩 학과 중 경영학과가 가장 인기가 많은데 그 비결은
“세 가지를 말하고 싶다. ‘우수한 교수진, 미국 학위 취득, 국제적 교류’. 이는 다른 대학 경영학과보다 뛰어난 우리 학과의 특장점이기도 하다. 먼저 교수진은 최고수준의 인력들이다. 많은 교수들이 시카고대, 프린스턴대 등 미국 최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일리노이대, 뉴저지주립대 등의 미국 대학뿐만 아니라 서울대, 연세대 등의 국내 대학 교수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와 교육에 뛰어난 업적을 쌓은 인력이라는 뜻이다. 세계회계사연맹 회장, 국회의원 등의 경력을 갖춘 석학들도 다수 포진돼 있다.

우리 학과 학생은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1년간 학업 후 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의 학위를 받는다. 이를 통해 미국 대학 생활과 사회를 체험한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함께 영어로 수업을 받으며 국제 교류의 기회도 많다.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서 필수 능력인 국제적 감각과 소통 능력을 갖추는 데 유리하다.”  

- 경영학과 공부에 필요한 적성은 
“경영학은 기업 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의사결정 능력과 경영지식 및 리더십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강의실에서의 이론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로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환경을 이해하고 의사결정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과 도전정신, 위험관리능력, 리더십을 함양해야 하고 적극적이고 개척가적인 자세와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 학과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은
“리더십의 핵심은 솔선수범이다. 이기적이지 않고 조직 구성원을 잘 설득하며 비전 제시를 통해 이끌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의 이익과 성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 약자를 돌보며 사랑을 베풀 줄 아는 모범적인 인재여야 한다.”

- 어떤 교육과정을 배우고 이런 과정의 장점은 무엇인지
“졸업 때까지 12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그중 경영학과 전공은 49학점이며 전공기초과목 37학점과 세부전공과목 12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세부전공은 회계, 재무, 마케팅, 오퍼레이션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둘 이상의 세부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다. 또 다른 학과 이중전공을 할 수도 있다. 전공이수 학점이 많지 않아 다양한 세부전공과 타 학과 과목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넓게 주어진다. 또한 인턴십 과목이 세부전공학점 3학점 인정돼 기업 실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경영학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고 진로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 졸업 후 진로가 어떻게 되나
“국내외 기업에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한다. 점점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영어와 국제경영능력을 갖춘 우리 학과 학생을 찾고 있다. 특히 4학년 때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에 진학하면 졸업 후 3년간 미국 취업비자를 받아 미국에서 취업할 기회가 주어진다.” 

-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세상은 잔잔한 호수가 아니고 엄청난 기회와 도전이 기다리고 있는 새로운 세상이다. 여러분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넓은 세계로 시야를 넓혀 큰 꿈을 꾸며 나아가길 원한다면 망설임 없이 우리 학과에 지원하기 바란다. 우리는 여러분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함께 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