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무전공 입학 20~25%로 확대하는 대학에 인센티브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 대학 자율성 침해…즉시 중단해야”
“시류에 따라 소수 인기학과 선택 가능성 높아” 중단 촉구

지난 23일 7개 교수단체가 국회에서 교육부의 무전공 입학 확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국회 영상 갈무리)
지난 23일 7개 교수단체가 국회에서 교육부의 무전공 입학 확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국회 영상 갈무리)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교육부가 추진하는 무전공 모집에 대해 전국의 인문대학장들이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현했다.

전국국공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국인협)와 전국사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사인협)는 24일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 계획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에 대해 “현재와 같이 전공 선택에서 소수 인기학과로의 쏠림현상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상황에서 취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결국 시류에 따라 소수 인기학과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지금도 일부 인기 학과의 경우 복수전공, 다전공 등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 지나치게 많은 학생의 쏠림으로 교육 여건이 열악하다는 불만이 나오는 상황에서 무전공 제도는 이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란 지적이다.

그러면서 “학문의 다양성은 학문 발전의 전제이며 국가 발전의 초석이다”라며 “대책 없이 무전공 모집제도를 도입하게 되면 우리나라 학문생태계는 더 무너질 것이 자명하다”고 경고했다. 또한 “이렇게 중요한 교육 제도의 변화를 어떻게 1년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추진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무전공 입학이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주장도 뒤따랐다. 인문대학장단은 “대학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음에도 무전공 모집 비율을 획일적으로 정해 추진하는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안은 교육적으로 매우 부적절하다”라며 “교육부는 재정 지원을 구실로 대학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23일에는 전국교수노동조합과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7개 교수 단체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정 지원을 미끼로 한 교육부의 무학과 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는 2025년부터 무전공 선발을 확대하는 대학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모집 인원 20~25% 이상을 무전공으로 선발하는 대학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국립대학육성사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교육부의 방침 이후 고려대, 서울대, 한양대 등이 무전공 입학 확대를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