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w Lasher 영어집중과정 책임자
Andrew Lasher 영어집중과정 책임자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세심한 영어집중교육과정과 수준별 학습으로 부담 극복”

수준 높은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

배치고사로 맞춤형 단계 배정

읽기·쓰기 등 기초능력 향상에

진정한 미국식 교육 경험까지

영어 성적을 보유하지 못해서 진학을 망설이는 학생과 합격 후에도 100%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벅찬 학생 누구라도 만족할 만한 제도가 있다. 바로 한국뉴욕주립대만의 ‘영어집중과정 프로그램’이다. 

영어집중과정 프로그램은 Intensive English Course(IEC)와 Program in Academic English(PAE) 두 가지로 이뤄져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수준 높은 전문 교수진이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이끈다. IEC 프로그램은 입학 시 필요한 공인영어성적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이 대학에 조건부로 합격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한국뉴욕주립대의 배려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국내에 있는 다른 외국 대학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IEC 교육과정은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반영하면서 송도캠퍼스 학생들의 수요도 충족한다. 주 5회 집중 수업으로 오전에는 영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교육한다. 오후에는 학생들이 영화를 통한 미국 문화 체험과 함께 독서 및 토론을 통해 교양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IEC 프로그램의 취지는 학생들이 전공 수업 수강 시 필요한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교양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진정한 미국식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그 배경에는 철저한 맞춤형 교육이 있다. 학생들은 학기 시작 전 배치고사를 통해 중급반, 중상급반, 상급반 중 본인에게 맞는 단계로 배정받는다. 학생들은 모든 단계를 통과해 상급반 과정까지 완료하거나 토플(TOEFL), 아이엘츠(IELTS)와 같은 공인 영어 시험 점수를 충족해야 본과에 들어갈 수 있다.

PAE 프로그램은 본과 과정에서 영어 수업과 작문 수업을 병행한다. 학생들은 SAT·AP 점수, 편입생의 경우 수강한 수업과 같은 기준이나 배치고사 점수에 따라 각자에게 맞는 수업을 배정받는다. 처음 배정된 수업에 따라 최소 1개에서 5개의 작문 수업을 수강해 마지막 단계의 수업인 WRT 102 과정까지 모두 완료해야 한다. WRT 102까지 통과한 학생들은 본교에서 요구하는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영어집중과정프로그램 수강 수기 

“다국적 교수진의 일대일 피드백… 정확한 발음교정에 큰 도움”

경영학과 박민지


IEC 114 프로그램에는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교수진들이 다양한 국적의 외국 교수님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원어민의 발음을 통해 정확한 발음을 배울 수 있고 글을 쓸 때도 교수님들이 수정해주면서 문법과 어휘를 배울 수 있었다. 발표 준비 과정에서도 초고와 발표 녹음파일을 교수님께 보내면 잘못된 발음이나 문맥의 흐름을 고쳐주셨다. 모든 발표가 끝나면 지적받은 부분을 어떻게 개선했는지 그리고 학생들이 지난 발표에 비해 얼마나 나아졌는지 피드백을 해주셨다. 교수님들의 이런 세심한 관심이 동기부여가 되었다. 또 읽기, 쓰기 수업에서 일대일 피드백을 통해 교수님이 자주 틀리는 영어 문법을 알려주셨다. 이런 지도법들이 장기적으로 정확한 영어 문법을 학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회화 연습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정규 수업 외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직접 영어로 대화할 수 있게 하는 행사다. IEC 학생들과 4학년 학생이 소그룹으로 최근 뉴스나 취미, 일상을 영어로 대화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게임을 통해 경제나 법과 관련된 어려운 단어들을 익힐 수 있었고 매주 30분의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영어로 말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IEC 프로그램을 한 12주가 인생에서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라고 확신한다. 꾸준한 노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목표를 이룬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 IEC 프로그램은 문법 실수에 얽매이지 않고 글로벌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줬다.
 

영어집중과정프로그램 수강 수기 

수업도 게임처럼 재미있게! “영어 발표에 자신감 붙었죠”

기술경영학과 김현우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는 입학 지원 시 공인 영어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조건부 입학(Provisional Admission) 제도가 있다. 조건부 입학을 한 학생들은 Intensive English Course (IEC)에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따라 12주 이상의 영어 집중 수업을 듣게 된다. 내가 속한 반은 1:10의 교수 학생비로 구성돼 교수님과 긴밀한 상호작용이 이뤄졌다. 모든 학생이 의견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교수님께서 게임 기반 학습 플랫폼인 ‘Quizlet’과 같이 동기부여가 되는 활동들을 제공해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줬다. 매일 주어진 과제들과 매주 최종 성적에 반영되는 퀴즈가 단어 암기에도 도움이 됐다. 

총 세 번의 에세이 작성과 다섯 번의 발표가 진행됐다. 교수님께서 꼼꼼히 에세이 첨삭을 해주셨다. 개별 상담은 학술적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됐다. 발표를 준비할 때는 원고 작성은 물론이고 예행연습까지 해야 했기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시간을 오래 들인 만큼 발표할 때의 자신감은 배가 됐다. 고등학교 시절 발표할 때마다 긴장했지만 이제는 자신 있게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처음에는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구심이 들기도 했으나 여러 방면에서 영어 실력을 향상할 기회가 됐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 지원하고 싶지만 공인영어성적이 없어 고민 중인 분들께 이 프로그램을 꼭 추천하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